Skip to main content
건강 케어

심장이 찌릿 조여 오는 느낌 무슨 검사 받아야 할까요?

By 11월 17, 202111월 19th, 2021One Comment

몇 초간 심장이 찌릿 하다가 괜찮아진 경험이 있나요? 또는 심장이 조여 오는 느낌으로 불안하신 분들 무슨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연구에 따르면 심장 통증으로 응급실에 가는 사람들 중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가 있는 사람은 6% 미만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찌릿 하거나 조여오는 느낌이 있을 때 다양한 문제들을 감별하고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소화기계통, 근골격계, 심혈관계 등의 가슴 찌릿 원인들을 살펴보고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 될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 찌릿
심장이 찌릿

소화기 계통 심장이 찌릿

소화기계통의 문제로 심장이 찌릿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흔하게는 위식도 역류질환(GERD)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으로 발생한 흉통일 경우에는 앞으로 숙이거나 가슴에 압박이 가는 자세를 취했을 때 찌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식후 30분에서 2시간에 나타나고 10분 이상 지속이되지만 수 시간씩 계속되지는 않습니다. 가슴 쓰림 등으로 고춧가루를 뿌려놓은 것처럼 화끈거립니다.

췌장염의 문제는 가슴 아래에 통증이 있고 평평하게 누우면 악화되고 앞으로 기대면 좋아집니다.
담낭의 문제는 기름진 음식 섭취 후 오른쪽 아래 가슴이나 복부 오른쪽 위쪽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소화기 계통이 의심되면 내과 등을 찾아가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심혈관계 문제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이나 쥐어짜는 느낌, 심장이 찌릿 , 뻐근함 등 다양하게 흉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부정맥 등과 같은 문제로 발생하고 심장 상태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순환기내과 또는 응급실을 가서 파악해야 합니다.

빠르게 심전도와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심근 경색의 문제인지, 혈관이 좁아지기만 했는지 등을 감별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심낭염은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둔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등을 대고 누워 있을 때 악화됩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의 염증으로 모두 흉통이 발생 가능하고 폐색은 없지만 심장마비 증상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승모판 탈출증은 판막이 잘 닫혀져 있지 않은 상태로 흉통, 현기증, 심계항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이 없을 수 도 있습니다.
대동맥 박리는 복부 위로 올라가는 찢어지는 느낌,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조여오는-느낌-응급실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 응급실

스트레스로 인해서 변이형 협심증 등이 생기고 심장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니트로 글리세린과 같은 혈관 확장제를 복용해서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줘야 합니다.

폐질환 문제

가슴 안에 있는 장기나 가슴 벽에 염증 등으로 문제가 생겼을 경우 기침, 깊은 호흡을 할 때 가슴이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폐질환 문제는 특히 늑막염이 많고 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폐렴이나 결핵 등에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증상이 심해져 가슴막을 자극하면 답답하고 호흡곤란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폐질환 문제가 있을 경우는 호흡기 내과 등에서 엑스레이, 혈액 검사 등을 기본으로 하고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유방 염증

심장 찌릿 느낌으로 유방 염증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 전 또는 임신 초기는 정상적이지만 생리주기 관계 없이 통증이 생길 경우 조직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근골격계 문제

근육이나 뼈의 문제로 심장 찌릿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 사이 근육 들이 찢어지거나 염증이 있을 경우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합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해 띠 모양으로 통증을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심장 질환과 기타 심장이 찌릿 비교

심장 마비기타 흉통
통증가슴을 짓누르는 통증, 조여 오는 느낌날카롭고 타는 듯한, 찌릿
통증 위치가슴에 턱이나 등으로 퍼지는 느낌통증 부위를 세부적으로 짚을 수 있음
통증 지속 시간몇 분순간, 몇 초 미만
통증 개선증상이 점점 악화 됨증상이 완화 됨

심장 찌릿 , 또는 가슴이 조여오는 느낌, 둔탁한 느낌 등 증상이 나타날 경우 해당 병원에 가서 빠른 감별 진단을 받아보시고 증상이 심할 경우는 빠르게 응급실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심근 경색과 같은 질환은 골든 타임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