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완제 근손실 먹고 운동 담 효과 부작용 및 종류

근육이완제 복용은 허리나 목에 담 또는 통증이 있을 때 주로 하지만 근육이완제 근손실 및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육이완제 약물의 종류 및 부작용 먹고 운동 했을 때 몸에 나타날 수 있는 변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이완제란

근육이완제는 2차 치료제로 1차 치료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이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와 같은 진통제로 먼저 치료를 해야 합니다.

1차 치료제가 효과가 없을 때 의사들은 2차 치료제인 근육이완제를 처방합니다.

근육이완제 종류

사이클로벤자프린과 카리소프로돌이 있습니다.

말초성 근육이완제

신경과 근육의 직접 만나는 지점에 작용하는 약물이며 화학작용으로 인해 신경전달물질 결합을 차단하여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수술이나 마취시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중추성 근육이완제

감각기관과 운동반응을 이어주는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반사작용을 억제합니다.
반사작용을 억제함으로써 신경 수용체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흔히 담 걸렸을 때 근육통, 근육 경련 등으로 복용하는 근육이완제는 중추성 근육이완제입니다.

근소포체 억제제

칼슘을 이용하여 근육 수축을 하는 수용체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입니다.

근육이완제 효과

근육이완제 효과로는 뇌와 척수의 신경 신호를 억제하고 근육 이완 효과를 나타내고 통증, 경련, 통증 주기를 깨트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증은 보호 반응으로 근육이 경련 및 담을 일으키고 또 다시 통증을 불러 일으킵니다.

담 근육이완제 급성 요통

급성 요통과 같은 담에는 근육 이완제를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요통이 수면 장애를 유발할 때도 진정 효과를 위해 사용됩니다.

담 걸렸을 때 근육이완제 주사를 맞으면 직접적으로 신경자극이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근육이완제 근손실

근육이완제는 말 그대로 뭉친 근육이나 담을 풀어주는 약이기 때문에 근손실과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근육통은 굳이 약을 먹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해결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약을 먹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먹는 근육이완제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근손실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근육이완제 먹고 운동 근손실

근육이 뭉쳤을 때 먹는 근육이완제 먹고 운동 해서 근손실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때 근손실이 발생합니다.

근력 운동 후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 근손실을 예방할 수 있고 근육이완제 먹고 운동하면은 중추성 작용을 통해 졸음, 피로 등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근육이완제 부작용

근육이완제 부작용으로 졸음, 현기증, 두통, 피로, 보행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나 신장, 심장 문제가 있는 환자는 약물을 피하거나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근육이완제는 중독성이 있을 수 있고 중추신경계를 억제하기 때문에 호흡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육이완제 주의사항

근육 이완제를 장기간 복용한 경우에는 갑자기 복용을 중단했을 때 메스꺼움, 구토, 수면 장애와 같은 금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에는 점자적으로 용량을 줄여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근육이완제 근손실 오해 및 효과 부작용 등 잘 파악하시고 통증 없이 운동 하고 건강 지켜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