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케어

조영제 부작용 배출시간 ( CT MRI 조영제 해독 )

By 11월 18, 2021No Comments

CT 또는 혈관 조영제 부작용 이 개인에 따라 종종 있지만 혈관이나 장기, 암조직 등을 찾는데 필요합니다. 조영제 요오드화 조영제는 열감이나 금속성 맛, 구역감이 있고 영상 촬영 후 배출시간이 필요합니다.

조영제 부작용은 체액과는 확연히 다른 조영제 화학적인 성질 때문에 발생하고 배출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하지만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며 심정지, 과민성 쇼크 등, 사망 사건에 이르는경우도 있습니다.

조영제 부작용 및 배출시간, 해독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T 조영제 부작용
ct 조영제

CT 조영제

CT 조영제는 요오드화 조영제로 과민반응, 신독성이 가장 큰 문제가 됩니다.

MRI 조영제

MRI 조영제 로는 요오드화 조영제가 아닌 가돌리늄조영제를 사용하고 요오드화 조영제에 비해서 중증 부작용 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MRI 조영제 과민반응에 의한 사망률은 0.0007% 입니다.

가돌리늄조영제로 신장기능이 떨어진 분은 신원성 전신섬유증이 매우 드물게 나타나므로 신장기능이 나쁜 경우는 의사와 상의를 해야합니다.

조영제 요오드 부작용
조영제 부작용

조영제 부작용 과민반응

눈이나 입술, 후두가 부풀어 오름
두드러기

호흡곤란
혈압 저하

조영제 과민반응은 조영제 처음 사용 시 발생할 수 있고 천식이나 기타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도 과민반응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전에 조영제 투여 후 과민반응이 나타났을 경우는 재발 가능성도 높습니다.

아파필락시스 반응

조영제에 의해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생기면 기도, 심장 기능, 혈압의 안정화 등이 필요합니다. 기관지 경련, 후두 부종, 심한 두드러기, 혈관 부종이 발생하면 즉시 에피네프린을 투여해야 합니다.

기관기 경련이 있는 경우에는 하이드로코르티손 또는 메틸프레드니솔론이 투여되야 합니다.

조영제 신독성

조영제 신독성은 조영제 투여 후 3일 이내에 신장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존 신장기능이 저하된 환자 또는 70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발생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조영제 신독성으로 빈뇨, 혈뇨, 거품뇨, 요량 변화 등의 배뇨 이상이 생기거나 몸이 부울 수 있고 3일 정도 후에 붓기가 가라 앉지만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조영제 부작용 예방

조영제 투여 전 과민반응을 막기 위해 예방약물을 투여하지만 완벽하게는 막을 수 없어서 의사와 상담 후 장,단점 등을 따져서 결정해야 합니다.

이상반응을 유발한 조영제 성분을 재사용 금지 하고 조영제 피부 반응 시험으로 음성인 조영제가 확인 가능합니다.

평소에 당뇨병 치료제, 항암치료제, 혈압, 부정맥 치료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복용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조영제 해독 배출시간

조영제 해독은 몇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조영제 배출시간 에 수 일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나빠 신독성이 나타나면 3~5일 걸리고 일부 환자에서는 조영제 해독에 입원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조영제 해독을 위해서 검사 전에는 미리 수액을 투여하여 조영제 신독성의 위험을 낮추고 검사 후에 물을 많이 마시면 조영제 배출시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조영제 부작용 신고 방법

조영제나 의약품 복용 후 부작용이 의심 될 경우는 해당 병원 의사와 상담한 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신고 할 수 있습니다. (1644-6223)

참고 문헌

Contrast-induced nephropathy: review of incidence and pathophysiology

Morcos SK. Contrast media-induced nephrotoxicity—questions and answers

Cohan RH, Ellis JH. Iodinated contrast material in uroradiology. Choice of agent and management of complication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