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 자가 진단 양압기 치료 (수면 무호흡증 운동)

수면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고 수면 무호흡 진단 후 양압기 처방을 받은 많은 분들이 많아지고 수면 무호흡 자가 진단 및 국내에서도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고혈압이나 기타 대사 질환이 있는 경우 수면 무호흡 검사를 필수로 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호르몬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혈액이 쉽게 말하면 끈적끈적한 상태를 유발하고 혈압이 올라가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 무호흡 자가 진단과 더불어 치료 방법 및 수면 무호흡증 운동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이란?

수면 무호흡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고혈압이나 심장병 등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수면중에 반복적으로 호흡을 멈추게 하여 산소 포화도를 떨어트리고 코골이와 피로 등을 유발합니다.

시간당 심장이나 뇌에 5회 이상 영향을 주면서 산소포화도가 떨어지는 경우를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코골이 환자의 약 50%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종류로는 폐쇄성 및 중추성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수면 중에 호흡이 중단되는 심각한 수면 장애로 수면 중에 반복적으로 호흡을 멈춥니다.
심할 경우 수백번도 하루 사이에 멈추고 여러 건강 문제를 일으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상부기도가 완전, 혹은 부분적으로 막히고 횡경막과 흉부 근육은 기도를 열기 위해 압력이 증가하고 더 과하게 작동이 됩니다.
그로 인해 호흡 주동근인 횡경막에 무리가 오고 크게 헐떡거리며 호흡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산소 흐름을 감소시켜 혈중 산소포화도 감소 및 심장 박동의 불규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치료되지 않을 경우 피곤은 물론 직업 장애, 사고, 학업 성취도 저하의 원인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

중추선 수면 무호흡증은 중추신경계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 중에 호흡 욕구가 없어지면서 호흡이 멈추는 증상으로 이로 인해 폐에 환기 부족이 발생하고 저산소증으로 임상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과 같은 중추신경계 장애, 근위축성 측상 경화증(ALS, 루게릭병)과 같은 중추 신경장애가 있는 환자에게서 관찰 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검사 대상자

수면 무호흡증은 남성의 약 25%, 여성의 약 10%에서 발생합니다.
아기, 어린이, 50세 이상의 사람들과 과체중을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검사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과체중, 큰 목 및 비강 폐쇄, 낮게 위치한 연구개, 비대해진 편도선, 피개교합이 있는 경우, 작은 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 자가 진단

수면 중 안절부절, 심장 두근거림, 야간 각성, 주간 졸음, 피로, 집중력 장애, 잦은 야간 배뇨, 성기능 장애, 잠에서 깨면 목이 마르거나 목이 아픈 경우 전문가에게 수면 평가를 받는 게 좋습니다

수면 무호흡 자가 진단 설문

  1. 코를 크게 고나요? (닫힌 문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정도로 크게)
  2. 낮에 자주 피곤하거나 졸리나요?
  3. 잠자는 동안 숨을 쉬지 않는 것을 관찰한 사람이 있습니까?
  4. 고혈압 치료를 받았거나 받은 적이 있나요?

이 중 2개 이상이 “예” 일 경우 수면 무호흡증 위험이 높습니다.

  1. 체질량 지수 BMI가 35 이상입니까?
  2. 나이가 50세 이상입니까?
  3. 목둘레가 40cm 이상입니까?
  4. 남성입니까?

추가적인 질문을 포함해서 8개 질문에 3개 이상 “예”라고 답하면 수면 무호흡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스마트워치 수면 무호흡 자가 진단

스마트워치인 애플워치나 갤럭시 워치 등을 통해서 활동, 심박수, 호흡패턴, 산소 포화도 등을 확인해서 수면 무호흡을 자가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면 다원검사에서는 검사 중 뇌의 전기적 활동, 안구 운동, 근육 활동, 심박수, 호흡패턴, 혈액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합니다.
완료된 후 수면 중 호흡 장애가 발생한 횟수를 집계하고 수면 무호흡증의 중증도를 등급화합니다.

스마트워치를 통해서도 정확하게는 검사가 어렵지만 심박수, 호흡패턴, 산소 포화도 등을 측정해서 산소 포화도 농도가 90 이하로 떨어지는 지, 심박수 변화가 높은 지 등을 대략적으로 확인하고 증상이 있을 경우는 병원에서 수면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 사망

수면 무호흡 사망은 실제로 가능하고 수면 무호흡이 심한 사람이 없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3.4배 높습니다.

수면 무호흡 자가 진단 후 치료

수면 무호흡 치료는 중증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의 경우 보존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인 사람은 체중의 10%만 감량해도 효과가 좋아집니다.
수면 무호흡이 있는 경우 식욕 증가 및 신진대사 변화로 인해 체중 감량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양압기를 처방 받아 사용하고 양질의 수면 후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수면 무호흡 양압기

수면 무호흡 양압기 치료
수면 무호흡 양압기

수면 무호흡 양압기로는 기도양압(PAP) 요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면 무호흡 환자에게 적용되는 초기 치료로 환자의 코 밑, 입에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공기 송풍기가 코 밑 또는 입을 통해 부드럽게 들어오고 기압은 수면 중 상기도 조직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수술 치료

외과적 절차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환자와 코를 골지만 수면 무호흡증이 없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현저하게 확대된 편도선, 인후가 비정상적으로 좁아진 경우, 아래턱과 같이 코나 목을 통해 기류를 방해하는 조직이 과도하거나 기형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보통 수술은 보존적 관리 및 수면 무호흡 양압기 적용으로도 조절 되지 않을 경우에 고려됩니다.

Somnoplasty는 고주파 에너지를 사용하여 상기도의 연조직을 줄이는 최소 침습적인 방법입니다.

목젖 인두 성형술(UPPP)는 목구멍과 입천장 뒤쪽의 연조직을 제거한 후 목구멍에서 기도의 너비를 늘리는 수술입니다.

모든 사람이 수술 치료 적응증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수면 무호흡에 반드시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양압기가 수면 무호흡에 직접적으로 효과있는 치료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운동

수면 무호흡증 운동의 목표는 체중 감량입니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많은 분들이 만성 피로 및 어지러움 등으로 운동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일어설 때 어지러움 증상)

이럴 경우에는 양압기를 착용하고 운동을 하는 게 좋고 고혈압이 있거나 어지러움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빠르게 움직이는 운동 보다는 앉아서 하는 고정식 자전거 또는 하체 근력 운동 등으로 시작하다가 빠르게 움직이는 운동으로 확장해 나가는 게 좋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운동의 최종 목표는 체중 감량이기 때문에 식이조절은 필수이고 일주일에 0.5kg 정도 감량 및 BMI 지수 25미만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국내에서 현재 수면 무호흡 진단 검사가 급여 항목으로 되었고 양압기 처방 또한 지원이 되기 때문에 저렴하게 검사 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 양압기 착용 후 운동하면서 건강 관리 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존스 홉킨스

수면 무호흡 연구소 : https://myapnea.or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