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케어

스트레스 심장 통증 위치 두근거림 증상

By 11월 8, 202111월 16th, 2021No Comments

스트레스 심장 통증 이나 두근거림 등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흉통은 심장 찌르는 듯한 통증 부터 둔한 통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와 위치에 나타납니다.
때때로는 가슴 통증이 짓눌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목, 턱으로 이동한 다음 퍼지거나 한쪽, 양쪽 팔 아래로 퍼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심장 통증 두근거림

스트레스 심장 협착증상
스트레스 심장 두근거림 관상동맥

스트레스성 심장 두근거림이 느낄 경우 공황과 심장마비 증상을 구분해야 합니다.

공황과 스트레스성 심장마비는 모두 가슴의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심장마비는 통증이 팔, 턱 또는 목과 같은 부위로 퍼지지만 공황 발작의 경우에는 통증이 가슴에 남아 있습니다.

심장 마비는 가슴에 묵직한 무언가가 얹혀 있는 느낌과 속 쓰림, 아프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공황 발작은 날카롭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 설명하기 어려운 심장 박동 또는 흉통을 느낍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심장 두근거림이 들 때는 공황발작으로 심장에 압박이 오는지
심장마비로 심장 통증이 나타나는 지를 구별해야 하고 빠르게 병원에 가야 합니다.

공황 발작 증상은 몇 분, 최대 한 시간 동안 지속되고 나아지지만 심장마비는 멈추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성 심근증

신체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 분비로 심장의 펌프 기능을 일시적으로 억제하고 좌심심에 심장의 일부가 일시적으로 약해져서 심장 펌프 기능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심장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기관인 관상 동맥이 경련을 통해 가슴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성 심근증 증상으로 통증, 숨가쁨이 올 경우 빠르게 119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현기증, 실신, 저혈압, 메스꺼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병원에서 신체검사, 심전도, 혈액 검사, 관상 동맥 조영술을 통해서 심혈관 폐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음파를 통해 심장 비대나 심장 모양, 판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ACE억제제,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베타 블록커, 이뇨제와 같은 약물 등이 쓰입니다.

스트레스 심장 통증 위치

심장 가운데 통증
심장 통증 위치

갈비뼈 가운데 통증

갈비뼈 주변의 근육과 힘증의 염증으로 인해 흉통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운동 시 통증이 악화된다면 근육 긴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숨을 쉴 때도 갈비뼈 사이근육이 활성화 되서 갈비뼈 근육 긴장으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갈비뼈가 부러지거나 부상당했을 때 흉통 또한 가능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통증

역류성 식도염 역류 질환(GERD)는 내용물이 목구멍으로 다시 올라갈 때를 뜻합니다.
가슴에 타는 듯한 역류성 식도염 통증 느낌과 입에서 신맛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와 갈비뼈 사이 공간에 공기가 쌓이고 폐가 무너져 숨을 쉴 때 흉통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폐가 허탈이 되고 호흡곤란, 피로, 빠른 심박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왼쪽 심장 통증

왼쪽 심장 통증은 주로 가슴 근육과 관련된 흉통이 많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은 특히 위장관질환이 원인으로 많지만 협심증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심전도, 엑스레이, 혈액 검사 등을 하고 심장 질환에 따라 심장초음파나, 운동부하검사 등을 통해 관상동맥 관련된 질환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심장 운동부하검사
운동부하검사

스트레스 심장 통증 증상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

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증상으로 관상 동맥이 막히면 턱, 목, 등으로 올라오는 통증, 현기증, 호흡곤란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심해져서 심근경색과 같은 마비를 경험하면 피로, 메스꺼움, 구토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심근염으로 심장에 염증이 생겨 가슴 통증, 열, 호흡곤란, 피로, 심장 박동의 증가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장 찌르는 듯한 통증

심장에 날카로운 통증은 심장 주변 주머니의 염증인 심낭염이 생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을 들이 마시거나 누워있을 때 악화되는 날카로운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를 덮고 있는 막의 염증인 흉막염은 심호흡시 날카로운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렴 또한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흉통을 유발할 수 있고 다른 증상으로 발열, 오한, 기침 가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 박리 증상으로 인해 가슴, 목, 등 복부를 가로질러 심장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육과 뼈의 원인 부터 폐 관련 원인, 기타 원인 등이 많으니 다양한 심장 질환과 스트레스 심장 통증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심장 통증,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르게 병원에 가서 감별해야 하는 점입니다.

Related post

고혈압에 좋은 운동 음식 차 치료제 초기증상 총정리

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 타이레놀 성분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