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케어

심근염 심낭염 증상 차이 화이자 심근염 치료 병원 어디?

By 11월 18, 202111월 19th, 2021No Comments

코로나 예방 접종 후 심근염 심낭염 증상이 의심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호흡곤란이나 발열, 누우면 숨차는 게 증가 되는 등 증상이 보이고 병원 어디로 가야할지 고민이 되는 분들을 위해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심근염 심낭염 증상 및 원인, 치료, 해당 병원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근염 원인

심근염의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하고 바이러스(아데노 바이러스, 코로나, 포진, 풍진, 단핵구증, 파보), 박테리아(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기생충(트리파노소마 크루지, 톡소플라스마), 진균류(칸디다, 아스페르길루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은 알레르기나 독성 반응을 일으키는 약물, 화학 물질, 방사선, 루푸스, 육아종증 등 기타 질병으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 증상

심근염 증상으로는 초기 단계에서는 흉통,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숨가쁨 등이 경미하게 나타날 수 있고 일부에서는 증상이 없습니다.

가슴 통증, 부정맥, 호흡곤란, 다리 발목 부종, 피로, 두통, 몸살, 발열, 관절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 증상은 심장마비 증상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 치료

심근염 치료 로는 대증치료가 주된 방법입니다. 인공호흡기나 항바이러스제 치료, 고용량 감마 글로불린 치료도 시행 될 수 있습니다.
심근염으로 울혈성 심부전이 생겼을 경우에는 이뇨제, 강심제, 항혈액응고제 등이 투여됩니다.

합병증이 없는 심근염은 자연 치유 되는 경우가 많고 심각한 상태는 여러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심근염 합병증으로 심부전, 심장마비,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 병원 어디로

심근염 병원 에서 심전도 검사, 심장 효소 검사, 심초음파 검사, CT,MRI 검사, 심내막 생검 등을 심장 내과나 응급실을 통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 심전도

부비동 빈맥, 비특이적 ST 분절 및 T파 변화가 나타납니다.

심근염 심전도
심근염 심전도

ST 상승은 있지만 심근경색과 다르게 상호 ST 하강은 없습니다. T파도 inversion 돼 있지 않습니다.

심낭염 증상

심낭염은 각종 원인에 의해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인 심낭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뜻합니다.
심낭염 증상 또한 열 호흡곤란, 피로, 두통, 가슴 통증, 저혈압, 심한 경우 쇼크 등이 발생합니다.

심낭에 염증이 생기고 소량의 심낭 삼출이 생기지만 심할 경우 급속도로 삼출액이 축적되어 저혈압 및 쇼크를 일으키는데 이를 ‘심낭 압전’ 이라고 합니다.
전체 환자의 15% 정도 발생합니다.

심낭염 원인은 정확하게 발견할 수 없습니다.
감염(박테리아, 바이러스, 결핵),
심근경색,
신부전,
폐암, 유방암, 임파선암,
흉부 방사능 치료,
외상,
약물(하이드랄라진, 프로케인아마이드, 페니토인 등),
결합조직 질환(전신성 홍반성 낭창,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발생합니다.

심낭염 심전도

심낭염 심전도
심낭염 심전도

리드 1,2,3 aVL, aVF 및 전흉부 영역인 V2-6 대부분에 걸쳐 오목한 ST 상승(0.5~1mm) 및 PR 하강을 보입니다.

심낭염 ecg
심낭염 ecg

aVR에서 PR 상승 및 ST 하강이 보입니다.

1단계 : aVR의 상호 변화 및 ST 상승, PR 하강(2주간)
2단계 : ST 변화 정상화, T파 편평화(1~3주)
3단계 : T파 역전(3~ 수주)
4단계 : ECG 정상으로 돌아옴(몇 주후)

심낭염 병원 어디로

심낭염 검사는 심장내과 에서 검사 받아야 합니다.

검사로는 흉부 촬영, 심전도, 초음파 검사, 합병증 등에 대한 검사를 합니다.
심장 쇼크로 심낭 압전이 발생했을 경우는 심낭 천자를 통해 심낭액을 빼냅니다.

심낭염 치료

심낭염 치료 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며 세균성 심낭염이 원인이면 항생제 치료가 기본이 됩니다.
약물이 원인이면 약물을 중단하고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문제가 됐을 때는 항염증약물 또는 면역시스템 억제 약물 치료가 진행됩니다.

심장 수술 등으로 발생하는 특발성 심낭염은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약물로 치료를 합니다. 항응고제는 심낭 압전의 위험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심근염 심낭염 차이

구분임상 증상합병증
심근염가슴 통증
호흡곤란
가슴 두근거림
피로
식욕 부진
복통
발열
하지부종
심부전
심근병증
심부전
심낭염날카로운 가슴통증
심호흡 시 통증
기침 시 악화
안거나 앞으로 기울이면 완화
호흡곤란
빠른 맥박
발열
심낭 삼출
심낭 압전
심낭 섬유화
심근염 심낭염 차이

화이자 심근염 심낭염

화이자 심근염 겪는 사례가 백신 접종 후에 보고 되고 있습니다.
심근염이나 심낭염은 접종 후 30만 명당 1명 정도 발생하고 있고 남성이 여성보다 많으며 청소년과 청년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특히 화이자 심근염 사례가 많은데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호흡곤란, 심장 빈맥, 두근거림, 심박수 증가 등이 발생합니다.
95%는 경증이며 치료에 잘 반응하는 편입니다.

심근염 심낭염 기본 검사로 엑스레이와 심전도를 합니다.
심전도 ST elevation 이나 부정맥, 전도 장애 등을 보고 심근효소 troponin, CRP, ESR과 같은 염증 수치를 검사합니다.

참고 문헌

https://www.ncbi.nlm.nih.gov/pubmed/4726240

https://www.ncbi.nlm.nih.gov/pubmed/4818046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