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효능

입덧 시작 끝나는 시기 완화 음식 및 캔디

By 11월 22, 2021No Comments

입덧 시작은 4~9주 부터 증상이 시작 되고 입덧 끝나는 시기 로는 20주가 됐을 때 대부분 호전됩니다. 12~15주 사이에 가장 심하며 심할 경우는 임신 기간 내내 지속될 수 도 있습니다.

괴로운 입덧 원인 및 완화 음식과 캔디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덧 증상

입덧 증상으로 절반 이상이 메스꺼움과 구토를 겪고 일부 구토 없이 메스꺼움만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덧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체중 감소, 탈수, 전해질 불균형, 케톤증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임신 오조(hyperemesis gravidarum)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태아 성장, 발달에 악영향 및 임산부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입덧 원인

입던 초기에는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 호르몬이 급증을 합니다.
위장관 계통의 운동 기능이 저하되고 내장을 연결하는 부위가 느슨해지면서 입덧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입덧 위험 요소

임신 첫 12주동안 호르몬의 변화로 입덧이 생기는데 다음과 같은 경우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쌍둥이를 가졌을 경우
. 이전 임신에서 심한 질병 및 구토가 있었던 경우
. 멀미가 평상시 심한 경우
. 편두통이 심한 경우
. 입덧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에스트로겐 함유된 피임약 복용할 때 아픈 적 이 있는 경우
. BMI 30 이상의 비만인 경우
.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 첫 임신인 경우

입덧 시작 시기

입덧 시작 시기는 4주에서 9주입니다. 입덧이 특히 호르몬 변화 중 아침 공복 때 구역질 가벼운 구토, 식욕 부진 음식물에 대한 기호 변화 등이 보입니다.

전체 임산부 중 70~85%가 입덧을 경험하게 됩니다.

입덧 끝나는 시기

입덧 끝나는 시기는 16주에서 20주 사이입니다.
입덧이 심할 경우 심한 탈수 증상이나 입원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입덧 끝나는 시기 고뇌중
입덧 끝나는 시기

입덧 완화 음식

입덧 완화 음식 으로 먼저 개개인 마다 입덧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음식 냄새를 줄이기 위해 찬 음식을 먹어도 좋은 방법이며 소량씩 자주 식사, 포만감이 들 정도로 먹지 않아야 합니다.

공복은 피하되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이 입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입덧 완화 음식
입덧 완화 음식

가스 생성 음식

콩,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자극적인 음식

튀김종류, 중화요리

소화가 안되는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등은 피해야 합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계란, 껍질 제거한 닭고기와 같은 저지방 단백질

과일, 주스, 매실, 면, 크래커, 밥 등 쉽게 소화되는 탄수화물 식품을 선택합니다.

고단백식사가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보다 입덧 완화 음식 으로 꼽힙니다.

입덧에 좋은 차

철분은 입덧을 유발하기 때문에 조심하고 카페인 함유된 커피나, 녹차 등도 피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입덧 완화 차는 탄산수와 매실 입니다. 속이 부대끼다 보면 탄산을 마시고 싶은데 설탕이 많이 들어간 콜라나 사이다는 좋지 않습니다.
탄산수가 지겨우면 레몬, 라임, 베리, 민트 등을 넣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입덧 완화 차
입덧 완화 차

루이보스티가 양수를 맑게 해주고 카페인도 없어서 임산부들이 먹기에 좋습니다.
NUMI 루이보스티 등이 USDA 승인 받은 유기농 차로 도움이 됩니다.

스포츠 이온 음료나 과일주스 등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는 소화기 계통에 도움을 주지만 아기의 태열 등으로 많이 마셨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조금씩 먹어야 합니다.

입덧 캔디

입덧이 정말 심할 경우 병원에서 입덧 약을 처방 받기도 하지만 위험 요소인 탈수나, 전해질 이상 등의 큰 문제가 없으면 입덧 캔디로 증상을 완화 시키기도 합니다.

입덧 완화 캔디 추천 TOP10

입덧 캔디
입덧 캔디

공복이나 속이 니글니글할 때 다양한 입덧 캔디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입덧 시작 및 끝나는 시기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열거된 입덧 캔디부터 다양한 음식 차,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서 입덧 완화 시키시고 바람도 많이 쐬고 손,발 마사지도 많이 하면서 고난의 시기 잘 인내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Mayo clinic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