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기 빼주는 음식 칼륨 많은 음식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퉁퉁 심하게 붓고 손과 발이 저린 분들은 붓기 빼주는 음식 특히 칼륨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심하면 고혈압으로 인한 혈관 질환 합병증 및 근육 이상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붓기 싹 빼주는 칼륨 많은 음식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붓기 발생하는 원인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해서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자세나 수면 무호흡 등으로 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고혈압 및 부종이 발생합니다.
밤에 잠을 자면 섭취한 나트륨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세포가 나트륨을 흡수하여 세포의 농도가 높아지는데요.
삼투압 현상에 의해 수분이 세포로 이동하여 세포의 부피가 커져 상대적으로 피부가 얇은 얼굴 붓기가 잘 드러나게 됩니다.

붓기 빼주는 음식

붓기 빼주는 음식 칼륨 많은 음식 11가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바나나

칼륨 많고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은 바나나입니다. 걸그룹 아이오아이 전소미씨가 붓기 빼는 비법으로 바나나를 추천했는데요.
바나나에는 100g당 37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노폐물을 빼내고 부종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해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칼륨 외에도 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바나나만 많이 먹기 보다는 다른 식품과 병행해서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고구마

운동하는 분들이 많이 섭취하는 고구마에는 100g당 542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고 좋은 탄수화물 제공원으로써 풍부한 섬유질과 낮은 혈당지수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됩니다.
구워서 먹기보다 삶아 먹을 때 혈당 지수가 더 낮기 때문에 삶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바나나 2배에 달하는 72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고 불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및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다량의 엽산, 비타민K, 비타민B6, 판토텐산 등이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3 지방산을 가지고 있어 지방을 빨리 태우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붓기를 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수술 후 부종 제거에 많이 쓰이는데요.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 수분을 제거하고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체내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특히 늙은 호박즙은 산후 붓기 제거에 좋은데 호박의 베타카로틴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늙은 호박의 씨에는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콩은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 작용을 합니다. 이 외에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 예방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콩자반과 같은 양념된 것보다는 가급적 그대로의 형태로 섭취하는 편이 붓기 제거에 좋습니다.
요리에 쓰일 경우는 백설탕은 가공된 것으로 부종을 일으키기 때문에 흑설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다시마에는 칼륨, 요오드,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고 신체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줘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지만 양념 되지 않는 것을 섭취하고 다시마튀각과 같은 양념된 것은 염분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같은 해초인 미역도 붓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팥에는 사포닌, 철분, 무기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이뇨 작용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체내 과잉 수분으로 인한 지방 축적을 예방해 주며 팥 100g당 152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나트륨 배출을 통한 붓기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풍부해 팥밥이나 팥 칼국수, 팥빵 등을 만들어 섭취하면 좋습니다.

오이

오이의 성분은 80%이상 물로 이루어져서 갈증해소에도 좋고 이뇨작용 또한 활발하게 해줍니다.
오이에는 ‘이소크엘시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며 눈가 주위가 부었을 때 오이를 붙여서 열을 식히고 부종을 빼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C가 많아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며 갈증까지 해소시켜줍니다.

비트

비트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하는 음식입니다.
비트의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식이섬유는 변비를 개선시키며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혈압 및 혈류량을 늘려서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고 비트차나 비트즙을 통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녹두

녹두는 해독 작용이 풍부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염증으로 인한 부종 제거 및 소화를 돕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녹두는 찬 성질이 있어 몸의 체온을 내려주고 열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연의 함량이 높아서 인슐린을 활성화해 혈당조절에 효과적이며 로이신,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수분과 식이섬유,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 및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고 100g에 20칼로리로 다이어트에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GI지수가 낮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품으로도 유명하고 아침에 얼굴이 심하게 붓는 분들은 토마토 섭취를 통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붓기 빼는 음식 외에도 평소에 많이 붓고 손발이 저린 분들은 자기 전 과다한 수분 섭취 및 야식을 자제해야합니다.
또한 냉수와 온수를 번갈아 가며 세안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얼굴 붓기가 빠지는데요.

급하게 붓기를 빼야 하는 경우는 냉찜질이나 관자놀이, 눈가, 귀, 광대, 쇄골까지 마사지를 해주면 붓기 제거에 도움됩니다.
또한 가벼운 아침 스트레칭을 통해 열을 내어 운동하면 붓기를 빨리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붓기 빼는 음식과 칼륨 많은 음식 참고하시고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개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