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매일 많이 먹으면 ? 끓인 토마토 +방울

다양한 토마토 효능 및 맛으로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리코펜 성분으로 색도 좋고 끓인 토마토는 더욱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남성 뿐만 아니라 임산부, 노인 모두에게 건강한 토마토!

토마토 매일 먹으면 우리 몸에 다가오는 변화 및 많이 먹으면 안되는 사람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영양성분

토마토는 비타민 C, 비타민 B1, 비타민 B2 뿐만 아니라 리코펜, 루틴 등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는 알칼리성 성분이 있어서 고기와 잘 어울리고 고기나 생선, 기름기 음식을 먹을 때 산성을 중화 시켜 소화를 촉진하고 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토마토 1컵 칼로리32kcal
170.14g
단백질1.58g
섬유질2.2g
탄수화물5.8g
콜레스테롤0g
칼슘18mg
칼륨427mg
43mg
비타민C24.7mg
비타민A1499 IU
토마토 1컵 영양성분 칼로리

토마토 매일 먹으면 효능

토마토 매일 먹으면 효능

피부와 모발 토마토 효능

규칙적인 식단에 토마토를 먹게되면 피부 미용과 모발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의 비타민A는 외부 손상으로 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항암작용 토마토 효능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이 전립선암, 위암, 결장직장암의 성장을 조절하고 항암 작용을 합니다.
토마토를 가열하면 리코펜의 생산량이 늘어나고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관절 뼈 건강

토마토에 비타민K 및 칼슘이 풍부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100g에 토마토 10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고 꾸준히 먹을 경우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에 도움이 됩니다.

해독 작용

토마토의 쿠마르산과 클로로겐산이 흡연자 담배 연기 부작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고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담배의 각종 부작용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토마토가 효과적입니다.

항산화제 효능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고 신체가 혈액에서 유해한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를 체내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토마토를 생으로 먹어야 하고 샐러드로 먹으면 좋습니다.

심장 건강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비타민A, B, 및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장기적으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 섭취를 늘리면 동맥에 미치는 확장 효과로 인해 혈압을 조절하고 나트륨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토마토 효능

토마토에는 크롬이라는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당뇨병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에게 토마토가 혈당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 간 기능 개선

토마토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소화 시스템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증강

비타민C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스트레스 호르몬 증가를 조절하고 신체 활력 및 건강을 유지 시켜줍니다.

다이어트 효능

토마토에 카르니틴 성분이 아미노산 생산을 장려하고 지방 연소를 도와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방울 토마토 효능

다이어트 할 때 많이 먹고 있는 방울 토마토 효능 또한 상당합니다.

방울토마토는 품종만 다르고 토마토의 영양소를 거의 함유하고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항산화 효능

방울 토마토 효능

리코펜이 풍부해서 노화방지 및 산화스트레스 제거 심혈관 질환,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리코펜은 폴리페놀 또는 식물 화합물로 토마토 특유의 붉은색을 만들어줍니다.

토마토 효능 남자

많은 과일, 채소 중 토마토 효능 남자 에게 가장 좋은 점은 정자 운동성 향상입니다.

토마토 항산화 물질 중 라이코펜이 고환에 저장되고 정자의 운동성을 높여줍니다.
연구에서 남성 불임 환자들이 12주 동안 30mg 토마토 주스 1캔을 섭취한 그룹에서 항산화제 캡슐을 먹은 그룹보다 혈장 라이코펜 수치와 정자의 운동성이 증가되었습니다.

또 다른 해외 연구에서도 토마토 흡수율을 높인 라이코펜을 섭취한 그룹에서 정자 움직이는 속도가 40% 증가하고 정자의 양도 2배 많아졌습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 남자 효능으로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토마토를 가열하거나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토마토 주스 효능

토마토 주스 효능

토마토 주스 효능 으로는 유기산이 적어 자극성이 적고 소화가 잘 되서 도움이 됩니다.
시판되는 토마토 주스 또한 도움이 되지만 설탕이 포함된 토마토보다 소금을 살짝 넣어서 먹는게 토마토 주스 효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토마토 주스 효능으로 토마토의 카로틴이 지방을 녹이고 소화를 도와 위의 부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토마토 효능 극대화 하는 방법

끓인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생으로 먹기보다 끓인 토마토 효능이 더욱 좋습니다.
기름과 열을 가해 요리해서 먹으면 베타카로틴, 리코펜 등 지용성 성분인 항산화성분들이 기름과 함께 섭취할 때 체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토마토에 이것 넣으면 효과 더욱 좋아

2011년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와 올리브 오일의 조합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젊음을 유지하는 프로콜라겐 생성을 증가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토마토 효능의 핵심은 리코펜이며 토마토가 익었을 때 농도가 가장 높이지는데 올리브 오일은 소화 시스템에서 혈류로의 흡수를 촉진시켜줍니다.

올리브 오일과 함께 끓인 토마토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토마토 고르는 법

  • 색깔이 고르고 반듯한 모양의 토마토를 고릅니다.
  • 꼭지 부분이 싱싱하고 노란색 별 모양이 크면 당도가 높습니다.
  • 갈라짐이 있거나 비틀어짐이 있으면 가치가 떨어집니다.
  • 광택이 나고 무거운 토마토가 좋습니다.
  • 덜 익은 토마토 푸른빛이 나면 따뜻한 곳에 보관하여 빨리 숙성 시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 많이 먹으면 부작용

토마토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사람은 비뇨 생식기 계통에 문제가 있는 분들입니다.
담석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하고 위염이나 궤양이 있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454267/
  • https://www.ncbi.nlm.nih.gov/pubmed/?term=tomato+paste+rich+in+lycopene
  • https://www.ncbi.nlm.nih.gov/pubmed/23352874
  • https://food.ndtv.com/food-drinks/tomato-extract-relieves-damaged-arteries-finds-cambridge-study-695382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