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효능 vitamin D, 아연 코로나 효과적?

코로나 바이러스와 더불어 비타민c 효능, 아연, 비타민d 등이 코로나 치료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논란이 많습니다.
많은 임상 시험 초기 결과나 미완성된 연구들이 무분별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비타민d 효능으로 칼슘 흡수와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예방 효과가 많이 나왔고 뉴스들이 떠돌고 있습니다.

비타민c, d, 아연 효능 및 연구 결과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 효능

비타민C 효능 으로는 면역력 회복, 피부 미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관절염 예방, 스트레스 혈관 기능 장애 회복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C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체내에서 비타민C를 합성 할 수 없어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할 수 밖에 없으며 하루 2000mg 이하를 섭취량 으로 정했습니다.

비타민c 효능
비타민c 효능

비타민C 효능 코로나 효과적?

비타민C 효능 으로 코로나에 효과적이라는 임상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클리브랜드클리닉 심혈관연구소 연구팀에서 아연과 비타민C를 치료에 활용한 결과 코로나 감염 시 항체치료제와 아연, 비타민C 복용 하였습니다.

WHO에서는 팩트체크 형식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는 코로나를 치료할 수 없다고 밝히며 비타민C,D, 아연은 면역 체계에 중요하지만 코로나 치료에 대한 지침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비타민d 효능

비타민d 효능
비타민d 효능

비타민d는 우리몸에 필요한 성분으로 유색인종, 노인, 비만군에 속하는 사람일 수록 비타민d 부족현상이 많았고 비타민d 효능 으로는 뼈, 근육 건강을 도와 줍니다.

햇빛 노출 시 피부로 흡수되기 때문에 하루 최소 15분 햇빛을 보는 게 권고되고, 비타민 D 보충제 복용은 1일 400~800IU 섭취가 권장됩니다.

비타민d 효능 으로 칼슘의 흡수, 뼈의 밀도를 높이고, 골절, 골다공증 등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비타민d 코로나 효과적?

코로나 바이러스가 안지오텐신 전환효소2 단백질을 통해 신체에 진입하고 비타민D가 전환효소2 단백질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염증반응을 줄일 수 있다고 가설을 세웠습니다.

최근 레딧이라는 소셜미디어 사이트에 대형 제약사들의 배를 불리려고 비타민d 효능 으로 코로나 치료에 효과적이나 언급을 안하고 있다고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는 사실이 아니고 비타민d의 효능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나왔지만 비타민d가 부족해서 코로나에 약한건지, 건강상의 이유로 비타민d가 줄었는데 코로나에도 약한건지에 대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비타민D 논란의 연구

스페인에서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타민D 투여하면 사망률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코로나 환자들에게 고용량 비타민D를 투여하면 사망률이 60% 낮아졌다고 주장했지만 국제학술지 랜싯에서 해당 연구의 설명에 대한 우려로 논문을 철회했습니다.

비타민D 는 모든 환자에게 투여됐지만 얼마나 아픈지에 따라 치료가 바뀌는 환경이었고 무작위 배정했다고 볼 수 없었습니다.

코로나 사망 환자는 이미 낮은 비타민D 수치를 보여서 전체적인 건강이 안 좋은 상태였습니다.

비타민D는 신부전이나 영양결핍 등으로 야기 되지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사망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연 효능

아연 효능 으로는 피부 건강, 눈건강, 남성 성기능,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폐렴, 감염 및 황반 변성의 염증을 줄이고 심장 기능, 정신 쇠퇴와 관련된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아연 효능
아연 효능

아연 코로나 효과?

한 연구 팀에서 아연 효능 보기 위해 보충제인 글루콘산아연을 하루 50mg 섭취하고 다른 그룹에서 비타민c 하루 8000mg 섭취, 한 그룹은 둘 다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10일 경과 후 비타민, 아연 보충제 그룹은 증상을 줄이는 데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고 표준 지침을 따라 해열제 복용 그룹에서 6.7일 증상이 절반으로 줄었지만 비타민 그룹은 5.5일, 아연 복용군은 5.9일로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비타민c 그룹에서 오히려 메스꺼움, 설사 등 부작용이 많이 보고 됐습니다.

비타민C, D, 아연이 코로나 치료에 직접적인 효과는 없었지만 국립보건임상연구원에서는 비타민C 효능 및 D, 아연 효능은 입증 하므로 별개로 적절히 섭취가 필요하다고 공동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