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케어

마른기침 오래갈때 목이 간질간질 원인 치료

By 11월 24, 2021No Comments

목이 간질간질 마른기침 오래갈때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한 위식도 역류질환부터 시작해서 마른기침이 폐암의 초기증상 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른기침 오래갈때 중요한 부위부터 어떤 검사를 해 나가는지 원인을 해결해나가는 스크리닝에 대해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마른기침이란?

기침은 3주 이하를 급성,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 기침이라고 합니다.
3주가 지나도 마른기침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마른기침 오래갈때 원인

다양한 마른기침의 원인이 있지만 주요 원인으로 후비루증후군, 천식, 호산구성기관지염, 위식도역류, 감염후 기침,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유발성 기침 등이 있습니다.

폐암이나 폐질환, 심장질환으로 심부전, 심인성 기침 등도 포함 될 수 있고 두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른기침 오래갈때
마른기침 오래갈때

위식도 역류질환

기침이 심해지고 목소리가 자주 쉬는 증상으로 폐암의 불안함을 함께하고 호흡기내과 진료를 통해 청진, 엑스레이, 피검사를 받고 나서 소화기내과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화기내과에서 위내시경을 본 결과 심한 염증이 있는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잠잘 때 누워 있을 때 위액이 역류되면서 식도 뿐만 아니라 기관지까지 위액이 넘어와서 마른기침이 계속 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내시경에서 확실히 보일 수도 있지만 50% 정도는 정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24시간 식도 산도검사와 식도 내압검사 등으로 보다 정확하게 위식도 역류질환을 찾을 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 상기도 증후군

코나 부비동에서 생성된 분비물에 의해 인후부 기침수용체가 만성적으로 자극되어 생기는 기침으로 비염, 부비동염이 마른기침의 원인이 됩니다.

후비루증후군
후비루증후군

코 분비물이 목으로 넘어가는 느낌,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 쉰소리 등이 나오면서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는 목구멍 뒤쪽의 신경을 간지럽혀 기침을 유발하고 가장 일반인의 경우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박테리아 감염, 바이러스의 결과이며 식염수 비강 스프레이, 뜨거운 증기 등을 이용해 비강을 깨끗이 하면 도움이 됩니다.

천식

천식은 기관지 만성 알레르기 염증 반응으로 호산구성 염증이 자주 관찰 됩니다.

기침, 호흡곤란, 천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밤에 기침, 쌕쌕거림, 추운 날 심함, 자다가 기침에 의해 숨이차서 깨거나, 운동 중에 숨이 쌕쌕거림, 담배연기 등에 가슴 답답, 숨이 차고 심하게 기침하거나 하면 천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호산구성 기관지염

기관지에 호산구성 염증이 발생해 마른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도객담검사를 통해 3%이상 증가되어 있으면 진단하고 스테로이드 치료를 합니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

고혈압, 심부전 등의 약제로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몇 시간 만에 발생 혹은 수주 혹은 수개월 지나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른 기침 목이 간질간질하고 긁고 싶은 느낌이 납니다. 약물 중단 후 4주 정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벽의 파괴로 인해 기관지가 비가역적 확장되고 분비물 저류 및 이차적인 감염이 문제가 됩니다.

결핵 발생 후 흔하며 마르기침을 호소합니다. 흉부 방사선이나 CT촬영으로 진단합니다.

만성기관지염

2년 이상 3개월 이상의 객담과 기침이 있고 담배나 유해물질에 만성 노출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유해물질 자극을 피하고 흡연 등을 중지하면 호전됩니다.

감염 후 기침

감염 후 기침
감염 후 기침

감기나 상기도감염 후 일시적인 기도 염증, 기도과민성으로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8주 후에 호전됩니다.

심장질환 마른기침

심장질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수면 중에 갑자기 발생할수 있고 누워있을 때 혈액이 등 쪽으로 몰려 폐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자세를 바꾸면 호전됩니다.

호흡기 이상으로 발생하는 기침은 자세에 상관없이 기침이 나오고 심장이 이상 있을 경우에는 가래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마른기침 가장 큰 원인

만성 마른기침의 가장 큰 원인으로 80~90%는 상기도 기침 증후군, 천식,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결핵이나, 폐암 등은 흉부 방사선 검사로 확인이 가능하며 엑스레이에서 정상 소견이 나오고 흡연, 고혈압약 등을 복용하지 않으면 대부분 상기도 기침, 천식, 위식도 역류질환이 차지합니다.

마른기침 치료 검사

마른기침 치료를 위해서는 초기 환자 진찰이 필요합니다.
연령, 병력 종합한 후 단순 흉부 및 부비동 방사선 사진을 포함해 폐기능 검사, 기관지 유발검사를 1차로 진행 합니다.

만성기침이 복잡한 원인이므로 부비동 및 흉부 고행상도 컴퓨터 단층촬영 CT, 알레르기 혈액검사, 피부반응 검사, 24시간 산도 검사, 위내시경 , 가래검사, 혈액검사, 기관지 내시경 등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 치료를 위해 약물치료, 스테로이드 및 항염증 치료 부터 증상을 악화시키는 유해물질 차단 등 원인에 따라서 다양하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 오래갈때 위와 같은 증상을 검사해보시고 기침은 목구멍과 폐에 자극을 주는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사 작용입니다. 지속적인 마른기침은 심각한 기저질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원인 분석 및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참고문헌

https://www.niddk.nih.gov/health-information/digestive-diseases/acid-reflux-ger-gerd-adults/treatment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298918/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