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효능 및 부작용 타이레놀 성분

아스피린 효능 이나 각종 부작용에 대해 많은 연구가 보고되었고 통증, 열이 났을 때 항염증제, 혈액을 묽게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하게 복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처방전 없이 일반의약품으로 구입할 수 있어서 손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타이레놀 차이점과 보다 정확한 복용을 위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효능-캡슐
아스피린-알약

아스피린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로써 버드나무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인 살리실산을 함유하고 있고 NSAID는 통증 완화, 발열 감소, 염증 감소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스피린의 총칭은 아세틸살리실산이라고 하며 아스피린이란 이름은 독일 제약회사 바이엘이 소유한 상표를 뜻합니다.

아스피린은 말초조직에서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해서 소염작용을 하지만 프로스타글란딘이 위벽 보호도 하기 때문에 식사 후에 복용을 해야합니다.

아스피린 효능 통증 및 부기

아스피린을 통증 및 부기 완화를 위해 많이 사용하며 두통, 감기, 독감, 각종 염좌, 생리통, 관절염, 편두통,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통증이 더 심할경우 아편유사제와 같은 진통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 심혈관

협심증, 심근경색 등 혈관이 좁아지고 혈전 생성 등 심혈관 이벤트 발생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에게 저용량 아스피린을 통해 혈전 형성을 방지하기 혈관 이완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피린 권장 심혈관 질환자로는 혈관 질환자, 뇌동맥이 좁아져 위험한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고혈압,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심혈관에 문제가 없는데 장기간 복용할 경우 아스피린 사용의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통해 복용해야 합니다.

타이레놀 성분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진통제이자 해열제입니다.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이부프로펜(Advil, MOTRIN IB)과 달리 아스피린의 효과를 저해하지 않습니다. 타이레놀은 해열과 진통의 효과는 있지만 타이레놀 성분 은 단일 제제입니다.

통증이나 해열에는 좋지만 아스피린과 차이점으로 소염 기능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동반되지 않은 두통, 치통, 생리통 과 같은 생활 통증 및 빈 속에 복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성분으로 임산부 및 어린이가 복용 가능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스피린-타이레놀-성분
아스피린-타이레놀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 효능으로는 두통, 근육통, 치통, 인후통, 감기, 발열, 관절염 등에 사용이 되며 심각한 간 질환이 있는 분들은 타이레놀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과다 뵥용시 설사, 발한, 메스꺼움, 위 통증, 복부 압통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아스피린 부작용 중에 가장 흔한 증상은 위 또는 장을 자극해서 체하거나 메스꺼움 증상이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뇌출혈이나 위장 출혈 또는 신부전과 같은 매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저용량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할 경우 드물게 출혈성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 복용 시 음주는 위 출혈의 위험이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복용 주의해야 하는 자

혈우병과 같은 출혈 장애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천식
소화성 또는 위궤양
간 또는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임신 혹은 수유 중인자는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임신 중에는 고용량 아스피린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NSAID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또한 치과 치료나 외과 치료를 받는 분들은 아스피린 복용하기 전 상의가 필요합니다.


아스피린 어린이 부작용

아스피린은 18세 미만의 어린이들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독감, 수두 바이러스 감염 후에 나타나는 라이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영구적인 뇌 손상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아스피린 대신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애드빌)이 권장됩니다.

아스피린의 다양한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살펴봤는데 18세 미만의 사람들은 의학적 처방 없이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본인의 상태를 알지 못하고 복용할 경우에는 아스피린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스피린 타이레놀 차이점도 살펴보시고 건강한 복용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 Post

부스터샷 뜻 추가 접종 대상 선택 (사전 예약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