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독소 제거 체내 독소 배출 과정 (+음식)

장내 독소 제거 즉 디톡스로 해독 주스 등의 중요성이 알려지고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체내 독소 배출 과정은 유해 물질이 장이나, 신장, 폐, 피부 등을 통해서 촉진되며 독소가 몸에 쌓이면 인체 곳곳에 축적 되어 면역체계가 붕괴됩니다.

다양 방식의 체내 독소 제거 방법 등이 소개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독소 배출을 위해서는 간의 정상적인 기능 회복이 필요합니다.

독소가 몸에 쌓였을 때 변화와 배출 과정, 독소 배출 음식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내 독소란?

체내 독소는 생활습관인 음주, 흡연, 식습관 뿐만 아니라 약물 축적물, 식품첨가제, 중금속 환경 호르몬 등 유해한 환경적 독소 등이 몸에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체내 독소란?
체내 독소란?

인간은 스스로 독성물질을 중화시키고 소변이나 대변, 호흡을 통해 독소를 외부로 배출 시키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독소가 몸에 쌓이면?

독소가 몸에 쌓이면 비만, 소화기 문제, 자가면역 질환, 염증, 알레르기, 팽만감, 및 만성 피로를 포함해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합니다. 신뢰할수 있는 출처

장내 독소 제거 일반적인 방법

1~3일 금식
신선한 과일, 야채, 스무디, 물, 차를 마십니다.
중금속, 오염 물질, 알레르겐 많이 함유된 식품 제한합니다.
보충제, 비타민 복용
알레르기 유발 음식 피합니다.
관장제, 변비약 사용
규체적인 운동
알코올, 커피, 담배 정제 설탕 완전한 제거

장내 독소 제거 음료 TOP5 알아보기

장내 독소 제거

독소배출은 우리의 체내 시스템과 여러 기관들을 정화하는 과정으로 의학적으로 가장 오래된 치료 형태이며 음식물의 섭취를 금하는 단식 등 여러 방법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장내 독소 제거를 위해서는 장, 신장, 폐, 간의 혈액을 정화시켜서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채식 장내 독소 제거

채식은 장내 독소 제거를 위한 섬유소 공급을 통하여 독소 배출을 촉진시켜주며 간에 필요한 비타민, 영양소, 효소의 공급원이 됩니다.

효소는 익히지 않은 과일 및 야채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효소 섭취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생활 습관

장운동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영양과잉을 조심해야 합니다. 운동부족 환경오염, 각종 스트레스 등으로 신체의 저항력을 잃게 되고 장기능이 저하됩니다.

변비와 같은 장 운동 기능이 나타나고 배출되어야 할 체내 독소가 배출되지 못하여 다시 흡수 및 간으로 이동하여 배출을 위해 재순환하게 됩니다.

재흡수된 담즙엽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병원성 미생물들의 수를 증가시켜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독소 배출 과일
독소 배출 과일

비타민 공급 장내 독소 제거

비타민과 같은 항산화제 A,E,C는 독소를 해독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E,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손상된 면역 시스템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육류 제한 장내 독소 제거

장내 독소 제거를 위해서 육류 제한이 도움이 됩니다. 육류에는 호르몬, 항생제가 함유되어 소화과정이 다소 복잡합니다.소화시키는데 여러 효소가 필요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채식이 더욱 적합합니다.

밀가루 제한 장내 독소 제거

밀가루 음식, 유제품에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즈, 우유와 같은 유제품들은 자주 알레르기를 유발시키고 당질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내 독소 배출 과정

피부

피부에서는 발한작용을 통해 중금속, 납, DDT 등의 독소를 배출합니다. 신장이나 폐, 대장 등의 기관들이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하지 못할 경우 지방, 무기 미네랄 등의 인체 노폐물등이 피부의 지방 조직에 쌓이게 됩니다.

일부 독소와 노폐물들은 혈액내로 재유입되기도 하는데 제대로 배출 되지 않으면 피부에 트러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은 인체의 가장 주요한 해독기관입니다. 혈액의 박테리아와 담즙의 콜레스테롤, 헤모글로빈 분해물질과 과다한 칼슘 등을 제거하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대장

장내 세균으로 인한 독소를 점막질을 통해 독소를 배출하고 담즙에서 분비된 지용성 독소를 소변, 대변의 형태로 배출합니다.

신장

간의 작용에 의해서 수용성 물질로 전환된 후 소변의 형태로 배출합니다.

독소 배출 음식

녹두

독소 배출 음식으로 대표적인 해독작용을 하는 음식은 ‘녹두’입니다. 녹두는 53%의 탄수화물과 25~26%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영양가가 매우 높습니다.
찬 성질이 있어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소 배출 음식 녹두
녹두

신체 신진대사 뿐만 아니라 독성분 해독,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피부관리실에서도 천연 독소 배출 물질로 많이 사용됩니다.

녹두에서 나오는 효능은 대부분 껍질에서 나오므로 약제 또는 건강식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녹두 껍질을 벗기지 않고 사용해야 합니다.

녹두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서 저혈압, 냉증이 있으면 적당량 섭취해야 합니다.

미역

자녀 출산 후 산후조리원에서 미역이 많이 나오는 보양식입니다.
미역에는 ‘알긴산’이라는 미끈미끈한 섬유질이 있어서 몸 속에 축적된 불순물들과 달라붙어 몸 밖으로 독소 배출 작용을 합니다.

독소제거음식 미역
미역

또한 미세 먼지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몸 속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피를 맑게 해주며 체내 나트륨 배출,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도 좋아 독소 배출 식품 중에 항상 꼽히는 음식입니다.

고구마

고구마를 껍질 채 먹으면 장내 독소 제거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속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고 염증으로 손상된 장 점막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독소제거음식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를 말려 먹으면 장내 독소제거에 더욱 좋습니다.
말린 고구마는 식이섬유는 물론 당분도 함께 증가해서 독소제거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가 소화가 잘 안될 경우에는 죽으로 끓여 식이섬유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독소 배출에 물이 좋다는 사실은 어떻게 보면 식상하기도 하지만 주변에 물을 많이 먹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손쉽게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간장, 신장 대사의 촉진을 증가시켜 노폐물들이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독소제거음식 물

건조한 피부에 수분 공급 및 혈액을 맑게 해주며, 변비에도 좋습니다.
물 대신 커피나, 탄산음료를 많이 음용하는 경우에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신장 기능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간, 대변, 소변, 담을 통해 장내 독소 제거 가능합니다. 체내 독소 배출 과정과 음식 등을 살펴서 건강한 삶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문헌

Anthony J Cichoke, DC, Enzymes and Enzyme Therapy, Keats Publishing, Inc, New Canaan, CT

Anonymous:Toxicologic Consequences of Oral Aluminum. Nutrition Reviews 45:72-4

 Ballatori N, Clarkson TW: Dependence of Billary Excretion of inorganic Mercury on the billary Transport of Glutathione. Biochem Phamacol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