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먹는법 도라지차 만들기 약도라지

도라지 효능 및 다양한 성분으로 도라지차, 도라지즙 등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식품입니다. 도라지는 생김새가 인삼과 비슷하고 약효도 비슷하다 하여 식용 및 약재로 많이 사용 됩니다. 봄과 가을에 캐서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도 가능하고 뿌리에는 섬유질, 당질, 칼슘, 사포닌 등이 풍부합니다.

도라지, 인삼, 홍삼에는 ‘사포닌’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친수성, 소수성 모두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유화 작용을 통해 기도, 식도, 장, 위 등에서 유해 물질의 흡수를 막아주고 해로운 물질을 흡착해 제거해줍니다.

도라지 약효

도라지는 오래 묵으면 산삼, 인삼에 버금간다는 말이 있고 사포닌 함량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1~3년생이 식용으로 사용되고 연구 결과에 의하면 7년근 도라지 사포닌 함량이 더 높았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으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및 염증 제거, 항암 효과 등이 있습니다. 섬유질 및 달질, 칼슘, 철분이 많아 피로 회복, 빈혈, 변비 등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도라지 효능

도라지의 사포닌이 호흡기에 효과적이고 목, 위 점막을 자극해 점액 분비량을 증가 시킵니다.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 시키고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쓴맛이 알칼로이드류와 배당체류로서 기관지 평활근을 활성화시켜 가래 배출을 도와줍니다.

염증 도라지 효능

도라지에는 소염 작용이 있어서 편도염, 인후염에 좋고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이눌린 성분이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환절기 건강 및 몸속 염증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장 기능 강화

도라지는 이뇨 작용을 해서 전신 부종 또는 소변량이 적은 경우에도 도라지 복용 시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효능

노화 방지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해독 및 신진대사 작용을 활발히 도와주고 산화 스트레스 제거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 방지 및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갱년기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여성 호르몬 분비를 통해 갱년기 장애에 도움을 주고 철분,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 건강 및 빈혈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 도라지 효능

도라지 사포닌 성분이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사포닌이 풍부해 혈관 콜레스테롤 제거 및 독성을 제거합니다.

약도라지 효능

3년 이하 키운 도라지를 나물로 쓰고 5~6년 키운 도라지를 약도라지 라고 합니다.
잔뿌리가 많을수록 사포닌 함량이 높고 쓴맛이 강하며 질겨집니다.

약도라지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소염, 면역력, 기관지에 더욱 좋습니다.

도라지차 만들기

도라지차 만들기

  • 도라지를 가루로 만듭니다.
  • 한 번에 10g 정도 씩 물에 달여서 마십니다.
  • 설탕이나 꿀을 적당량 첨가해도 좋습니다.

도라지 차를 많이 만들때는 도라지 50g 깨끗한 생수 1리터에 1~2시간 담그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5분간 더 달이면 됩니다.

도라지 하루 섭취량

도라지 하루 섭취량은 75g 종이컵 한컵 분량이고 쓴맛을 잡기 위해서는 소금 한스푼을 넣고 3분 정도 조물면 부드러워 지고 쓴맛이 제거됩니다.

도라지 먹는법 주의사항

도라지 먹을 때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소화 장애가 올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래에서 피가 나오거나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도라지 과복용 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감기로 인해 기관지 등이 급성 염증이 생겼을 때는 단기간 복용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