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크라운 가격 지르코니아 수명 단점

이제 우리 사회도 100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오랜 시간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젊은 시절부터 건강 관련 많은 정보들에 관심을 갖고 특히 치과 크라운 지르코니아 가격 및 수명 단점 등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충치가 발생하게 된 경우 상황이 악화되어 신경 치료를 하게 되면, 치료한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보통, 크라운을 씌워주게 되는데요. 크라운 같은 경우 다양한 종류가 그 종류에 따른 특징이 존재하는 만큼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앞서 언급 드린 대로 크라운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 지르코니아 크라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르코니아란?

크라운은 치아의 머리 부분에 씌우는 조직을 의미하는데요. 신경 치료를 한 뒤 약해진 치아를 보호해주고 자연 치아의 보존과 수명 연장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크라운을 하지 않고 신경 치료를 한 뒤 그대로 치아를 방치하는 경우라면, 약해진 치아가 금이 가거나 깨질 수 있으며, 그 사이로 세균이 침투해 다시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은 정말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지는데 그 중에서도 오늘 알아볼 지르코니아는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 우리가 크라운을 할 때 사용하는 보철물 재료는 PFM 크라운, 금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등이 존재하는데요. 지르코니아를 보철물 재료로 사용하기 전에는 PFM 크라운으로 치아색과 유사하게 만들어 치료를 했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크라운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해 금을 씌우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지르코니아란?

이런 금의 내구성과 깨질 수 있는 단점은 보완하고 치아색과 유사한 지르코니아가 나온 것입니다. 이는 인체에는 무해하면서 세라믹으로 된 재료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나, 금으로 된 크라운의 경우 심미적으로 보기가 좋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꺼려하는 분들이 많지만, 지르코니아 같은 경우 치아 컬러와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내구성도 굉장히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현재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지르코니아 장점

지르코니아는 다이아몬드와 같은 강도와 내구성을 갖고 있는데 음식을 씹을 때 어금니에 강해지는 압력은 굉장히 강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라운은 튼튼한 소재를 활용해야 하는데 이는 가장 강한 세라믹으로도 강도가 굉장히 강한 편입니다. 압력 뿐만 아니라 온도 및 산도 변화에도 강해야 하는데요. 입 안의 온도는 음식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또한, 산성도 역시 상승했다가 하락하기를 반복하는데 이런 변화들에도 강하게 버틸 수 있답니다. 위에서 언급 드린 대로 심미적으로 금을 부담스러워 하시는 분들의 경우 불투명한 흰색 지르코니아를 활용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세공이 어려워 가격은 높은 편이지만, 색깔이 치아와 동일하며, 미관상 정말 좋은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체를 자극하지 않아 염증이나 면역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도 있답니다.

치과 크라운 지르코니아 가격 수명

하지만, 지르코니아는 일반적인 보철에 비해서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요. 보철물 중에서도 금속의 내구성은 가져오고 치아 색과 유사한 심미적인 장점까지 가져온 좋은 재료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높은 가격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이니 만큼 수명도 대략 10년 정도의 긴 시간 동안 튼튼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치아를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서 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과 크라운 지르코니아 가격

가격 같은 경우에도 평균 50만 원 정도로 이는 병원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보통 어금니보다 앞니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앞니가 가격이 더욱 높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크라운 치료를 받는 경우 어떤 보철물이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단점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의 사황에 맞게 크라운 보철물을 적용시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한데요.

치과 크라운 지르코니아 단점

아무리 장점이 많다고 하더라도 단점도 있기 마련입니다. 지르코니아는 뛰어난 강도를 갖고 있지만, 강한 충격을 받는 경우 파절 가능성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가장 단단하다고 알려져 있는 치아도 깨질 수 있기 때문에 파절 가능성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단단한 특성이 있는 지르코니아는 반대쪽 교합치가 빠르게 닳을 가능성이 큰데요.

지르코니아 단점

평범하게 사용하는 경우라면,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평소에 이를 갈거나 수면 장애를 겪고 계시는 분들의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치과 크라운 치료 주의할 점

크라운은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 만큼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크라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크라운 치료 이후 주의 사항을 잘 지켜주셔야 하는 점입니다.

크라운 치료를 받은 당일에는 접착제가 잘 굳을 수 있도록 해당 치아 부위로 음식을 최대한 씹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온도차가 심한 음식도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온도차가 심한 음식의 경우 팽창과 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에 제대로 굳지 못하게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치과 크라운이라고 하더라도 영원히 보존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겪을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크라운 치료를 받은 뒤에도 꾸준히 치과에 방문해서 상태를 점검하고 잘 관리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