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 효능 부작용 참 당귀 뿌리 끓여 먹는 법

당귀는 우리나라 농가에서 모두 재배되고 다양한 당귀 효능 으로 여성 뿐만 아니라 항암, 순환, 노화 방지 등에 인기가 많습니다. 참 당귀와 일 당귀는 효능이 다르고 부작용 또한 있으니 바로 알고 약초를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당귀 효능 및 부작용 당귀 뿌리 끓여 먹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란?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고 따뜻하며 독이 없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약재로 사용되며 어린순은 나물로 먹기도 하고, 달면서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귀 끓여서 차로 먹으면 향기로 몸의 냄새가 없어지고 향기가 나 예로부터 사랑하는 이를 기다릴 때 당귀를 먹으면서 기다렸다는 풍습이 있습니다.

당귀의 사전적 의미는 ‘남편이 돌아온다’, 또 다른 의미로는 ‘건강이 돌아온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 당귀 일 당귀 차이

참 당귀는 우리나라 자생종으로 안젤리카 기가스(A. gigas) 이고 일 당귀는(왜당기)라 불리며 안젤리카 시넨시스(A. sinensis) 입니다.

우리나라 재배하는 90% 이상이 자생종인 참 당귀이며 나머지가 일 당귀 입니다.
참 당귀는 크기가 1~2m 정도 되고 맛은 달면서 매운 맛이 납니다.
꽃은 적자색이고 타원형의 종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당귀는 관절염 진통 소염작용, 보혈, 정혈 작용을 하며 일당귀는 혈압을 낮춰 주고 이뇨 작용, 조혈 작용 등을 합니다.

당귀 효능

참 당귀, 일 당귀 효능은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당귀를 선택하고 두 가지를 혼합하기도 합니다.

당귀 효능
당귀 효능

참 당귀 효능

참 당귀 효능으로 호르몬 균형, 소화 기능 개선, 독소 제거, 혈액 순환, 성기능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부인병 당귀 효능

당귀는 여성건강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고 부인병을 예방합니다.
당귀의 따뜻한 성질로 인해 혈액 순환 및 생리통, 생리 불순 등의 막아줍니다.

변비 예방

당귀 뿌리를 차로 끓여 마시게 되면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주는 보혈 작용을 하고 변비 예방 및 숙변을 제거해 줍니다.

혈액 순환

당귀는 혈액 순환과 어혈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당귀 수산이라는 처방은 뿌리가 주로 쓰이며 어혈 제거 및 진통 역할을 합니다.

소화 기능 개선

당귀를 함유한 특정 성분은 위산 역류, 복통, 경련, 메스꺼움 구토를 포함한 위장 장애의 증상을 개선하고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당귀 성기능 개선

당귀는 소변 생산을 증가 시킬 뿐만 아니라 성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균을 죽이고 당귀는 다른 약초와 조루 치료에도 사용 됩니다.

당귀 뿌리가 음경에 받는 진동 및 감각의 임계값을 증가시켜 조루에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당귀 효능

갱년기 증상으로 세로토닌 수치가 감소하고 안면 홍조가 발생할 수 있는데 당귀를 섭취하면 세로토닌 수치를 유지하거나 증가 시켜 안면 홍조 및 갱년기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 개선

연구에 따르면 골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경우 염증을 감소 시키고 추가적인 관절 손상을 예방하여 통증 감소 및 다른 증상 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 작용 당귀 효능

쥐를 통한 연구에서 당귀는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자궁경부암, 후두암, 횡문근육종 세포암에서 항종양 항암 작용을 보여줬습니다.

불안 우울증 당귀 효능

동물 연구를 통해 참 당귀가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당귀 추출물이 동물의 이완을 유도하고 불안 행동을 감소 시켰습니다.

인간에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당귀는 항불안 및 항균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기 많은 게시물

당귀 부작용

당귀에는 변을 묽게 만드는 성질이 있어 설사가 잦은 사람들은 피해야 합니다.
장기간 복용 시 인후통 위험이나 자궁 수축 기능이 있어 임산부는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와파린과 같은 혈액을 묽게 만들어주는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당귀와 상호 작용하여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당귀는 간이 일부 약물을 분해하는 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약물을 복용 중일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클로자핀
사이클로벤자프린
플루복사민
할로페리돌
이미프라민
멕실레틴
올란자핀
펜타원조신
등과 같은 간과 관련된 약물을 복용중인 경우는 당귀 복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당귀 끓여 먹는 법
당귀 끓여 먹는 법

당귀 끓여 먹는 법

당귀는 10g 당 물 1L 정도로 은근한 약불에 5시간 정도 달여서 건더기 제거 후 차로 마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서 계피, 설탕, 꿀, 대추 등을 넣어도 좋습니다.

당귀 뿌리

당귀 뿌리에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당귀 뿌리를 이용해서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당귀 뿌리
당귀 뿌리

당귀 뿌리는 보통 끓여 먹거나 달여서 먹기도 하며, 삼계탕 또는 담금주를 만들기도 합니다. 당귀 잎은 나물이나 쌈으로 먹고 당귀 추출물로 분말 제품, 보충제 형태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당귀 효능 및 부작용 참고하시고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좋은 당귀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문헌

https://pubmed.ncbi.nlm.nih.gov/23408273/

https://pubmed.ncbi.nlm.nih.gov/20833608/

https://pubmed.ncbi.nlm.nih.gov/22139538/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