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효능 부작용 너무 많이 먹으면 말린 생강

천연 상비약으로 불리는 생강 효능 으로 말린 생강, 요리, 차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강 너무 많이 먹으면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생강의 특징과 본인의 몸 상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생강 효능 및 부작용,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성분

생강에는 항산화제비타민C, 마그네슘 및 칼륨 등 포함되어있고 항산화 특성, 염증 감소 등에 좋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찬 기운을 없애줍니다.

생강 효능 부작용

소화 개선 및 가스개선 생강 효능

몇몇 연구에서 생강의 효소는 신체가 가스를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소화에 좋은 트립신 및 췌장 리파아제에 효과가 있고 소화관 움직임을 증진시켜서 변비를 완화시킵니다.

메스꺼움 완화

생강이 암 치료 후 입덧을 완화하고 메스꺼움을 완화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생강 추출물을 1,500mg 복용한 결과 메스꺼움 증상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기 생강 효능

감기나 독감, 목이 아플 때 생강차를 많이 찾습니다.
생강에 관해 재밌는 연구에서 생강이 호흡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말린 생강은 호흡기 바이러스에 영향이 없었습니다.

통증 완화 생강 효능

매일 2g의 생강을 복용하면 운동 후 근육통 25%가 감소하고 한 연구에서도 생리통이나 다른 통증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염증 생강 효능

생강의 항염증 효능으로 골관절염 염증 및 식물화학적 특성으로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향균효과가 있어서 항암 억제 및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심혈관 질환 효능

생강 추출물 5g 이상의 용량을 복용하면 심혈관에 좋은 항혈소판 활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연구되었습니다.

당뇨병 생강 효능

생강 추출물이 당뇨병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항산화 틀성으로 인해 기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생강 너무 많이 먹으면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하며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생강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강 너무 많이 먹으면

생강 부작용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고열 생강 부작용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몸에 열이 많이 날때 생강을 많이 복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출혈 생강 부작용

생강은 혈액 순환 및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혈액 응고 관련 와파린이나 약물을 복용중인 경우에는 소량 섭취해야 합니다.

치질 환자

치질 환자 또한 혈관 확장으로 증상이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위장간 자극

말린 생강 효능

말린 생강 효능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생강의 껍질 벗겨 말린 것을 백강, 껍질째 말리면 건생강이라고 구분합니다.

말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더해져, 다리가 차고 소변이 자주 나올 때 먹으면 좋습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껍질에는 찬 성질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려면 껍질을 까고 말린 생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생강을 얇게 저밀고 대추, 감초를 섞어 끓여도 좋습니다.

생강 고르는법

생강은 과육이 노란색으로 부드럽고 단단해야 합니다.
겉도 오그라들거나 변색된 반점, 끈끈한 질감이 없어야 하며 곰팡이가 있으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생강 뿌리는 냉장고에서 3주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비닐 봉지에 공기를 짜서 보관하면 됩니다.

생강 하루 섭취량

생강 하루 섭취량 으로 하루 24g 정도가 적당합니다.
위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속쓰림, 위산분비가 과다할 경우는 주의 해야 합니다.

더운 성질을 가지고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분, 혈압이 높은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 https://www.ncbi.nlm.nih.gov/pubmed/20842754
  • https://www.hindawi.com/journals/ecam/2016/6295737/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