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효능 부작용 + 먹는 법, 말리는 법, 여성청결제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다양한 질경이 효능 먹는법들이 참고되고 있습니다. 질경이 이름처럼 발로 밝거나 짓눌러도 죽지 않는 생명으로 잘 알려져 있고 오래전부터 약초, 봄나물, 질경이밥 등으로 활용되었고 최근에는 여성청결제로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질경이 다양한 효능 부작용 말리는 법, 먹는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경이란

질경이는 여러해살이 풀 중 쌍떡잎 식물 알려져 있고 길거리에서 자생하여 길경이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나물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식이섬유가 많아 밥이나 나물, 차, 밥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봄에 씨를 뿌리면 가뭄에도 잘 죽지 않지만 메마른 환경에서 자라면 잎이 질겨 식용으로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나물로 먹을 때는 꽂대가 자라기 전에 채취하고 약초로 재배할 때는 꽃이 필 때 뿌리 채 뽑아 씻어 말리게 됩니다.

질경이란

질경이 성분

질경이는 잎 100g당 칼륨 20758.7mg, 칼슘 9953.6mg이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 무기질이 많아 변비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칼륨,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인, 구리, 아연,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각종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우리 몸의 주요 구소 성분입니다.

질경이 효능

질경이 씨앗 효능

각종 질경이 효능은 최근에 더욱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고 예로 부터 각종 질환 치료 하는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질경이는 간을 튼튼하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고 눈의 충혈을 없앤다고 기록되었습니다.

질경이에 플로보노이드를 비롯한 수많은 파이토케미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손상에 대응하여 질병을 예방 및 치료합니다.

배변 변비 효능

질경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배변을 조절하고 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은 변비 외에도 심장 질환, 당뇨병, 게실 질환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노화 방지

질경이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유라디칼은 산화 스트레스 및 신체 손상을 유발합니다.

면역력 질경이 효능

질경이에는 비타민C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에 비타민A 또한 포함되어 있어서 항염증 기능 및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압 질경이 효능

질경이에 포함된 칼륨은 심장, 신경 및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에 필수적이고 탄수화물 대사 및 단백질 합성을 도와줍니다.

칼륨이 풍부한 식단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 조절과 심혈관 질환 개선,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에 접어들면 여성에게 신체적인 화끈거림이나 불안, 스트레스, 감정조절의 어려움 등이 나타납니다.
여성호르몬인 황체호르몬과 에스트로겐 분비가 부족하기 때문인데 질경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완화하여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변 증상 개선

요도결석이나 소변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통증 또는 염증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나 결석을 줄이는데 질경이가 도움이 되고 재발 방지에 좋고 전립선비대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질경이가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 효능 먹는법

동의보감에도 질경이는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볶아서 달여 먹는다고 쓰여 있습니다.

제철 질경이는 나물이나, 밥, 된장국에도 먹고 육류와 함께 섭취해도 맛이 좋습니다.

질경이 먹는법으로 짱아치로 만들어 먹으면 가장 맛이 좋습니다.

질경이 먹는법

질경이 나물 먹는법

나물 먹는법으로는 질경이를 데쳐 통깨 된장 마늘을 넣고 참기름을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질경이를 말려 물에 살짝 불려 삶은 후 파, 마늘, 간장, 들기름을 넣고 볶아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질경이 차 만드는법

질경이 채취 후 잘 세척하고 말린 후 1~2분 쪄줍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일주일 내외 정도 말린 후 물을 끓여 마른 질경이를 우려 먹으면 질경이 차가 완성됩니다.

여성청결제 질경이 효능

여성청결제 질경이 효능으로는 밸런스를 맞춰주는데 있습니다.
우리 몸은 산성도와 알칼리성 피부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씻을 때 따끔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비누나 바디제품이 아닌 중요 부위에는 따로 질경이 여성청결제 등을 사용할 경우 밸런스를 맞춰주고 자극이 없어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 말리는 법

제철인 여름철에 연한 질경이를 뜯어 살짝 데쳐낸 후 바싹 말립니다.
말린 질경이를 소금물에 살짝 데쳐내고 고추장이나 간장, 마늘 다진 것과 참깨를 같이 넣어 무쳐줍니다.

질경이 부작용

질경이는 철분, 칼슘 등 일부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여 견과류나 콩, 시금치, 해조류 등과는 함께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평소에 몸이 찬 성질이 있는 경우는 질경이를 많이 먹으면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기력증이나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면 질경이 섭취를 중단하는 게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