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종류 및 피부 효능 (저분자, 피쉬, 석류, 어류)

피부 효능 또는 노화 방지를 위해서 다양한 콜라겐 종류 및 보충제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콜라겐 종류로는 저분자 피쉬, 석류, 어류 등 분자, 크기, 함량 등 형태가 다양해서 어떤 걸 골라야 할지 선택 장애가 오기도 합니다.

다양한 콜라겐 종류 및 피부 효능 등을 살펴보고 본인에게 어떤 제품이 맞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동물의 뼈와 피부에 존재하는 가벼운 단백질을 뜻합니다.
특히 포유류에서 콜라겐이 많이 발견되고 피부, 연골 등 신체 내의 결합조직의 대부분을 콜라겐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 특징으로 피부 효능에 콜라겐이 많이 사용되며 콜라겐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피부 뿐만 아니라 혈관, 관절 손상 등을 방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 종류

콜라겐 종류

신체에는 28가지 콜라겐 종류 있으며 20대 부터 매년 1%씩 감소하고 40대에 이르면 20대의 콜라겐 수보다 절반이 줄어듭니다.

  • 콜라겐 유형 1 : 모든 결합 조직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콜라겐
  • 콜라겐 유형 2 : 관절과 추간판에서 발견되는 콜라겐
  • 콜라겐 유형 3 : 피부와 혈관에서 발견되는 망상 섬유의 주성분 콜라겐
  • 콜라겐 유형 4 : 신장, 내이 및 안구 수정체 구성요소

여성은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에 의해 촉진되는 콜라겐이 5년 내 30% 이상 줄어들게 되며 피부 노화 탈모, 요실금, 관절, 혈관의 문제 들이 발생합니다.

콜라겐 피부 효능 섭취하면 좋아질까?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보충제와 같은 이점을 얻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음식이 체내 콜라겐 수치를 높이는데 효과적인지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음식으로 콜라겐을 섭취하면 소화 효소를 통해 아미노산과 펩타이드로 분해합니다.
보충제의 콜라겐은 이미 분해가 되어있거나 가수분해되어 식품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흡수가 됩니다.

즉, 음식을 통한 흡수는 콜라겐 보충제보다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콜라겐 효능

콜라겐 피부 효능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구성 요소로 탄력과 보습을 강화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펩타이드 콜라겐 함유한 보충제가 주름, 건조를 줄여서 피부 노화를 늦춘다고 밝혀졌습니다.

여성 대상 연구에서 69일간 하루 3~10g 콜라겐 섭취했을 때 피부 탄력 및 수분 공급이 개선 되었습니다.

관절 통증 완화

콜라겐은 관절을 보호하고 연골을 보호합니다.
체내 콜라겐은 나이에 따라 줄어들고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골관절염 500명 대상 연구에서 평균 24주 동안 매일 약 10g의 콜라겐을 섭취했을 경우 관절 경직 및 관절 통증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근육량 증가

콜라겐은 체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이고 골격근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콜라겐은 근감소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근육량 늘리는데 도움이 되며 남성 대상 연구에서 12주 동안 15g 콜라겐 섭취 했을 때 운동하지 않은 그룹보다 근육량과 근력이 훨씬 개선 되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효능

심장 건강 개선

콜라겐은 심장에서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인 동맥의 구조이며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동맥의 탄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죽상동맥경화증이나 심장마비, 뇌졸중을 유발하며 한 연구에서 6개월간 성인 16g 콜라겐을 섭취했을 때 동맥 경직도 측정 결과 상당한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좋은 콜라겐 고르는 법

저분자 피쉬 콜라겐

어류 콜라겐

석류 콜라겐

저분자 피쉬 콜라겐, 어류 콜라겐, 석류 콜라겐 BEST 30 후기 바로가기

콜라겐 분자크기

콜라겐 분자 단위를 달톤(Da)이라고 하고 적을수록 분자 크기가 작아서 흡수에 좋습니다.
육류 콜라겐은 5000~5만 달톤이고 생선에서 추출한 피쉬 콜라겐은 5000~1만 달톤입니다.

좋은 콜라겐을 고를 때는 1000달톤 이하의 저분자 제품이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 함량

콜라겐 부원료가 많이 들어있는 제품이면 성분을 확인하고 순수콜라겐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콜라겐 제형

콜라겐 제품은 알약이나 젤리, 액상, 가루 형태로 나와있지만 알약은 함량이 낮습니다.
액상은 콜라겐 함량이 높지만 비싸고 보관 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젤리는 함량이 낮을 수 있고 가루 콜라겐은 비린내가 나서 먹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잘 맞는 콜라겐 제형을 고르는게 중요합니다.

콜라겐 부작용

콜라겐 보충제의 경우는 내약성이 좋고 거의 보고된 부작용이 없습니다.
간혹 생선, 조개류, 계란과 같은 식품 알레르기가 있으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문헌

  • https://pubmed.ncbi.nlm.nih.gov/25660807/
  • https://pubmed.ncbi.nlm.nih.gov/30368550/
  •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07709/
  • https://www.ncbi.nlm.nih.gov/pubmed/25884286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