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 제철 먹는법 +당뇨, 다이어트, 칼로리

꽃이 없는 열매! 무화과 효능 잘 알고 계신가요? 무화과 나무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해서 지중해 지역을 대표하는 과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화과 제철 즐겨먹거나 말려서 먹기도 하며 당뇨, 다이어트 등에 좋은 과일입니다.

무화과의 7가지 효능 및 먹는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 나무

무화과 나무는 뽕나무과에 속하며 겉은 부드럽고 씨앗은 크런키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독특한 식감을 그대로 즐기기에도 좋고 과육을 말려서 먹기에도 좋습니다.

무화과 나무 잎
무화과 나무 잎

무화과 제철

무화과 제철 시기는 8월~11월 입니다. 무화과는 쉽게 무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제철일지라도 2~3일 안에 빨리 먹어야 합니다. 오래 먹기 위해서 건조 시키면 1년 내내 무화과를 먹을 수 있습니다.

무화과 제철
무화과 제철 8월~11월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 100g 당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무화과말린무화과
칼로리74kcal249kcal
단백질0.75g3.3g
지질0.3g0.93g
식이섬유2.9g9.8g
설탕16.26g47.92g
칼슘35mg162mg
0.37mg2.03mg
마그네슘17mg68mg
14mg67mg
칼륨232mg680mg
비타민C2mg1.2mg
엽산6mcg9mcg
콜린4.7mg15.8mg
비타민A7mcg0mcg
베타카로틴85mcg6mcg
루테인, 제아잔틴9mcg32mcg
비타민K4.7mc15.6mcg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 효능

무화과는 섬유질, 풍부한 미네랄이 함유된 천연 공급원으로 칼륨, 칼슘, 구리, 마그네슘, 비타민A,L 과 같은 항산화제와 풍부한 철분이 들어있어서 남성, 여성 모두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무화과 다이어트 효능

무화가의 풍부한 섬유질은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말린 무화과를 2~3개 먹으면 포만감을 더욱 느끼게 되며 장에 영양을 공급해 변비에도 좋습니다.

무화과 당뇨 효능

무화과 잎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포도당 수치가 감소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더 낮은 수치의 인슐린이 필요했고 당뇨병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수치를 개선했습니다.

무화과 효능 소화

무화과에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화 과정 및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대변에 부피를 더해서 정상적인 대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쥐를 통한 연구에서 로페라미드를 주어 변비를 유발하고 무화과를 먹인 그룹에서 변비가 개선되었습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 효능

무화과 효능 심장 건강

섬유질 및 풍부한 칼륨으로 심장의 압력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는 자유 라디칼을 감소시키고 중성지방 및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훌륭한 항산화제입니다.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심혈관 기능을 개선하여 관상동맥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무화과 효능 성기능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무화과의 최음 능력을 테스트한 결과 성 횟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간에게 미치는 최음 효과를 조사하지는 못했지만 발기력 향상 및 성기능 개선에 무화과는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탈모 예방

무화과에 풍부한 철분이 건강한 모발 및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모발 건강을 위해 무화과 추출물이나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안정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피부 개선

무화과에 루테인, 베타카로틴, 타닌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작용을 하며 피부노화를 방지합니다. 피부에 무화과즙을 발라도 무좀 개선 및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 먹는법 으로 말려서 먹거나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말린 무화과는 더 많은 칼로리, 설탕,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고 신선한 무화과는 더 많은 비타민C, A, 베타 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무화과 먹는법으로 샐러드나 고기 육류와도 잘 어울립니다. 단백질 분해효소 피신을 함유해 고기를 연하게 하는 연육제로 쓰이고 후식으로 먹어도 소화에 좋습니다.

무화과 스무디

무화과를 4등분하여 얼린 후 요구르트, 과일, 요플레 등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무화과 스무디가 완성 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바나나 등을 넣어도 좋습니다.

무화과 잼 만드는 법

무화과 잼 만드는 법

무화과 잼은 자두, 키위, 패션후르츠와 같은 신맛이 나는 과일과 어울리기 때문에 같이 넣어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과일과 설탕의 비율을 2:1로 약한불에서 수분이 증발할때까지 저어주며 끓여주면 됩니다.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는 풍부한 비타민K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혈액응고와 관련되어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으로 흰색 점액질이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 있고 무화과 나무 잎, 뿌리에 있는 소랄렌 성분이 빛에 대한 과민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화과 효능 및 먹는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만성 피로 증상이 나타날 때, 무화과 제철 음식으로 좋은 성분 통째로 즐겨보시고 당뇨나 다이어트에도 좋으니 건강 유지해보시길 바랍니다.

인기있는 관련 게시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