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효능

밀크씨슬 효능 탈모 복용법 및 부작용

By 11월 19, 2021No Comments
밀크씨슬 이란
밀크씨슬 이란

간 뿐만 아니라 탈모, 여드름 등 밀크씨슬 효능 참 많지요? 하지만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 등으로 밀크씨슬 부작용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밀크씨슬은 보충제여서 미국 식품의약국(FDA) 에서 의약품처럼 규제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몸 상태에 맞춰서 밀크씨슬 복용법을 맞추면 건강하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밀크씨슬 이란?

밀크씨슬은 항산화제인 실리마린의 활성 성분으로 데이지, 돼지풀 관련된 꽃이 만발하는 허브입니다. 지중해 국가가 원산지고 흰무니 엉겅퀴 잎을 빻았을 때 우유 같은 수액이 나와서 밀크씨슬이라는 이름이 유래 되었습니다.

밀크씨슬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었고 실리마린이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들어 있어서 특히 간을 보호하고 간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 좋은 영양제다양한 민간요법 식품이 있지만 식품의약안전처 고시로 건강기능식품원료로 인정받은 것은 밀크씨슬이 유일합니다.

2등급 건강기능식품으로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밀크씨슬 효능

밀크씨슬 추출물은 다량의 농축된 실리마린(65~80%)를 함유하고 실리마린이 간 경변 환자의 생존율을 높입니다.

밀크씨슬 효능 으로 항산화, 항바이러스,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 됩니다.

전통적으로 담낭 장애, 모유 생산을 촉진, 암을 예방 및 치료, 뱀에 물렸거나, 알코올 분해 등 독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밀크씨슬 효능

간보호

알코올성 간 , 비알코올성 지방간, 간염, 간암 등 손상이 있는 분들에게 대체 요법으로 사용됩니다.

밀크씨슬 섭취 후 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 간 기능, 염증, 손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많습니다.

밀크씨슬이 독성 물질을 대사할 때 생성되는 자유 라디칼로 인해 간의 손상을 줄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 질환으로 간경변이 있는 사람들의 기대 수명을 연장한다는 연구들도 있습니다.

모두 밀크씨슬 추출물이 간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고 용량 및 치료 기간을 정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연구들이 뒷받침 되야 합니다.

뇌 기능 저하 방지

밀크씨슬은 오랫동안 파킨슨, 알츠하이머 등 신경계 질환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으로 뇌 세포에 대한 산화적 손상을 예방하고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수를 감소 시킵니다.

아밀로이드 플라크는 노화에 있어 세포 사이에 축적되는 단백질 클러스터로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분들의 뇌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밀크씨슬이 인체에 충분히 흡수되고 혈뇌장벽인 BBB를 통과하는 지 여부가 불분명하고 어느정도 용량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불분명합니다.

뼈 건강

밀크씨슬 효능 으로 동물 연구에서 뼈의 무기질화를 자극하고 잠재적으로 뼈 손실을 방지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폐경 후 여성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으로 한 연구는 없어 효과가 불완전합니다.

암 치료

실리마린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일부 항암 효과가 있을 수 있고 항암치료를 받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동물 연구에 따라 암 치료 부작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됐고 특정 암에 대해 화학요법이 더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특정 암세포를 파괴하기도 합니다.

인간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고 뚜렷한 임상 효과는 부족합니다.

모유 생산

밀크씨슬 효능으로 모유 생산을 꼽을 수 있습니다. 모유 생산 호르몬인 프로락틴을 더 많이 만들어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63일 동안 420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산모가 위약을 복용한 산모보다 64% 더 많이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드름 개선

여드름은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위험하지는 않지만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여드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의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8주 동안 하루에 210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한 여드름 있는 사람들이 53%가 감소했습니다.

당뇨병 혈당 수치 개선

밀크씨슬의 엉겅퀴 화합물 중 하나가 인슐린 감수성 및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약물과 유사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발견됐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실리마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에서 공복 혈당 및 혈당 조절 척도인 HbA1c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다이어트 체중 감량

연구에 의하면 실리마린이 고칼로 식단 쥐에서 체중 감소가 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밀크씨슬 탈모

실리마린이 탈모를 예방하고 모낭을 강화하여 모발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발에 도움이 되는 21가지 허브 항산화제 중에 밀크씨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밀크씨슬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밀크씨슬-탈모
밀크씨슬 탈모

씨앗이 아닌 식물에서 추출한 밀크씨슬 추출물은 에스트로겐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하지만 탈모에서 에스트로겐 역할이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고 밀크씨슬의 탈모에 대한 역할은 연구가 부족합니다.

밀크씨슬 부작용

밀크씨슬 부작용과 관련해서 장기간 사용한 약 1%가 밀크씨슬 부작용을 경험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설사,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과 같은 장의 문제입니다.

밀크시슬 복용 주의자

임산부 : 안정성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물 알레르기 있는 자 : 엉겅퀴, 국화과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 : 밀크씨슬의 혈당 강하 효과가 저혈당 위험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질환 있는 사람 : 에스트로겐 효과가 있어 유방암이나 호르몬에 민감한 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 복용법

밀크씨슬의 표준 복용량은 없습니다. 구매한 밀크씨슬에 표시된 복용량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밀크씨슬 섭취량으로 밀크씨슬 추출물의 용량일 수도 있고 실리마린의 용량일 수도 있습니다.
밀크씨슬 추출물 200mg, 실리마린 50% 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실리마린 함량은 100mg입니다.

밀크씨슬은 안전한 편이지만 개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고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밀크씨슬 복용법 으로 차로 하루 6잔 이하로 제한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준화된 허브 캡슐 (캡슐 당 120mg~140mg 실리마린 포함)
액상 추출물
실리마린 포스파티딜콜린 컴플레스

밀크씨슬 하루 권장량

대부분의 제품은의 밀크씨슬 하루 권장량 으로 실리마린 함량 기준 130mg 입니다.

더 많은 용량을 섭취하고 싶으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고 밀크씨슬 추출물 선택할 때 실리마린 함유량이 70~80%정도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실리마린 50% 정도 함량으로 함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라벨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참고 문헌

https://www.ncbi.nlm.nih.gov/pubmed/24134155

https://www.ncbi.nlm.nih.gov/pubmed/20564545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685957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