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효능 냉동 많이 먹으면 +하루 섭취량, 당뇨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로 블루베리 효능 등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보관상 이점을 위해 냉동 블루베리로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많이 먹어도 괜찮은지, 하루 섭취량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 한컵 칼로리

블루베리 약 85%가 물로 되어있고 한 컵 기준 84칼로리로 15g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3.6g (하루 섭취량 13%)
칼륨116mg (하루 섭취량 3%)
비타민K29micro g (36%)
비타민C4.6mg (24%)
엽산9 micro g (2%)
블루베리 칼로리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암과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블루베리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블루베리에 포함 된 피토스테롤이 들어있습니다. 연구 결과 건강한 성인 대상으로 블루베리를 섭취 했을 때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8%~10% 감소를 보였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혈압 조절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이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2018년 연구에서 블루베리 200g 함유된 음료를 한 달 동안 섭취 시에 혈압이 5mmHg 감소했습니다.

2015년 연구에서는 8주 동안 매일 22g의 냉동 블루베리 분말을 섭취한 고혈압 폐경 후 여성들의 혈압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블루베리 당뇨 효능

블루베리는 제 2형 당뇨병 환자와 같이 인슐리 저항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췌장에서 과도한 인슐린을 생성하고 세포가 호르몬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 시키고 연구 결과 대상자 67%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10% 이상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들은 하루 칼로리의 45%를 탄수화물에서 섭취해야 하는데 블루베리 한 컵에 21.7g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서 권장 탄수화물 정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 장 건강

블루베리에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어서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건강한 박테리아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소화 불가능한 탄수화물입니다.

건강한 박테리아인 장내 미생물 수를 증진시키고 소화관에 들어오는 유해한 박테리아를 제거시켜주며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효능 피부 건강

블루베리에 포함된 비타민C는 자외선, 공해 등으로 부터 피부 손상을 예방합니다.
주름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고 피부를 윤기있게 만드는 콜라겐의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블루베리 한 컵에는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의 24%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시력 개선

블루베리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 재합성을 촉진시켜줍니다.
로돕신은 시력에 관여하는 색소체로 빛을 뇌로 전달해 물체를 볼 수 있게 도와주고 부족할 경우 시력저하 및 안구질환이 발생합니다.

단백질, 당의 결합을 억제해 백내장, 눈의 피로, 당뇨망막증과 같은 모세혈관 치료에 로돕신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 근육 손상 방지

격렬한 운동으로 근육통이나 피로를 블루베리를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은 부분적으로 근조직의 국소 염증 및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반응입니다.

블루베리 연구에서 10명 운동선수에게 운동 후 다리 근육 회복 정도를 측정한 결과 회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냉동 보관할 경우 항산화 농도가 높아집니다.
냉동 상태의 블루베리를 먹기 1시간 전쯤 냉장실로 옮겨서 먹으면 신선함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한컵에는 하루 비타민K 권장량의 1/3이 들어있습니다.
혈액 응고 및 부상 회복에 있어서 중요한 영양소이며 이 외에도 비타민C, B6, 섬유질, 망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 촉진 및 항산화제

냉동 블루베리 효능 중에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소화 시스템 및 변비 예방이 대표적입니다.
건강한 소화 뿐만 아니라 냉동 블루베리에 항산화제 성분 또한 보존이 되어 면역력을 개선시킵니다.

냉동 블루베리 농약

블루베리가 다른 과일에 비해 잔류농약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신선한 생블루베리의 경우 잔류농약이 더 많고 냉동 블루베리는 생블루베리 살충제 잔류물이 절반 미만이어서 건강상에 더욱 이점이 있습니다.

블루베리 많이 먹으면

블루베리 많이 먹으면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시력저하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블루베리에는 단순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섭취 시에 황반변성 발병위험을 40% 가량 높였습니다.
단순당은 설탕, 탄수화물에 많이 포함되어 세포 에너지원으로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지만 몸에 빠르게 흡수가 됩니다.

이로 인해 혈당이 올라가거나 비만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블루베리 하루 섭취량

블루베리 섭취량 으로는 20알 정도 이내로 식후 2시간 경과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와 같이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도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블루베리 과다섭취 보다는 적정선을 지키면서 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당뇨에 블루베리가 좋지만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되면 당뇨환자에게는 좋지 않으니 본인 몸에 맞는 탄수화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은 냉동이나 분말로도 좋으니 참고하시고 블루베리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 꾸준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문헌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820045/

https://www.ncbi.nlm.nih.gov/pubmed/20660279

https://www.ncbi.nlm.nih.gov/pubmed/18066143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