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식초 효능 및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 방법

사과, 현미, 파인애플 등 다양한 식초 효능 및 음식 궁합으로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재료입니다. 다이어트,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등 건강상의 이점이 많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식초 효능 및 연구 결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초 종류

세계적으로 식초 종류는 4000여 종이 되며 노벨 생리의학상을 3번이나 차지할 정도로 인류 건강, 과학사에 중요한 인류가 만든 최초의 조미료 입니다.

식초는 양조식초와 합성식초로 나뉩니다.
양조식초는 곡물이나 과일로 만들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합성식초는 에틸알코올에 물과 초산균을 넣어 발효시킨 뒤 향을 첨가한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동양에서는 쌀, 현미 등을 발표시킨 흑미시초 등이 발달했고 서양에서는 과일식초가 많습니다.

사과 식초 효능 다이어트
사과 식초 효능

사과 식초 효능

사과 식초는 사과에서 설탕을 발효시켜 만들고 식초의 주요 활성 성분으로 아세트산으로 변합니다.

식초는 식사 전 포만감을 높여주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혈당, 혈압, 면역력, 해독 등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아세트산 박테리아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카테킨, 갈산, 클로로겐산 등의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생합성 억제효과 및 노화방지, 항암 작용 등이 뛰어납니다.

항박테리아 사과 식초 효능

예로부터 식초를 소독, 무좀, 사마귀, 중이염 치료 등에 사용해왔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2천년 전 식초를 사용하여 상처를 닦았고 식품 방부제로 사용됩니다.

음식을 보존할 때 식초가 도움이 되며 소독제 및 천연 방부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조절

식초는 제 2형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되고 고혈당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줍니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을 피하는 것이지만 사과 식초를 통해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취침 전 사과 식초 2티스푼을 섭취하였을 때 다음날 아침 공복혈당이 4%가 감소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흰 빵 50g 먹은 후 사과 식초를 섭취하자 혈당이 31.4% 감소하였습니다.

사과 식초 다이어트
사과 식초 다이어트

다이어트 사과 식초 효능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사과 식초가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한 연구에서 고탄수화물 식사와 사과 식초 섭취 시 포만감 증가로 하루 200~275 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되었습니다.
비만인 175 대상 연구에서도 사과 식초 매일 섭취 했을 때 복부 지방 감소를 보였습니다.

심장 건강 사과 식초 효능

사과 식초는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 심장 질환 위험 요소를 낮춰줍니다.
심장에 가장 위험 요소 중 혈압의 감소로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피부 건강 개선

사과 식초는 건성 피부와 습진과 같은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는 원래 약산성인데 국소용 사과 식초를 사용하면 우리몸은 산성도 균형을 재조정하고 피부 보호벽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카리성 세안제는 습진을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디톡스 효과

체내 유효 중금속이나 발암 물질 등을 흡착해서 배출시켜줍니다.
몸속 독소로 인한 피부 트러블, 변비, 피로 등에 도움이되고 살균 해독 작용으로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사과 식초 먹는법

물에 희석하여 음료로 마셔도 되고 하루에 1~2티스푼(5~10ml) 에서 1~2스푼(15~30ml) 물 한컵에 섭취하면 됩니다.

사과 식초 다이어트 방법

아침,점심, 저녁 식사와 잠자기 전 하루 4번 공복에 식초 10~20mg 정도를 생수에 희석에서 마십니다.

사과 식초 먹는법
사과 식초 먹는법

이를 통해 신진대사를 자극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기름지거나 육류를 섭취할 때도 식사 30분 후 사과 식초를 한숟갈 섭취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는 눕기 30분 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 성분으로 인해 식도나 위에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과 식초 많이 먹으면

  • 속쓰림
  • 식도손상
  • 칼륨수치감소
  • 저혈당
  • 알레르기 반응

너무 식초 많이 먹으면 치아 손상 및 약물 상호 작용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가 있을 경우 식초가 위산분비를 촉진해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