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효능 다이어트 효과 및 부작용 먹는법 +카페인

중국의 전통 명차로 잘 알려진 보이차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가 또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이차는 예로부터 몸의 기름을 제거하고 소화 및 숙취 해소를 위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보이차 다양한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 뜻

보이차 뜻은 중국 운남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져 이렇게 불리고 있습니다.
운남대엽종 차나무 찻잎으로 만들어지고 찻잎을 가열 후 수분을 적당히 머금으며 대나무 통에서 미생물을 번식시킵니다.

이후 번식시킨 미생물들이 분비하는 효소에 의해 보이차는 발효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충분히 발효가 된 보이차는 향이 진하며 특유의 향이 납니다.

보이차 효능

보이차 다이어트 효능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은 다른 차와 달리 우려낸 차가 아니라 잎 자체가 발효되기 때문에 다양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항산화 작용

보이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일종의 ‘카테킨’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몸을 산화시켜 세포 노화 및 염증을 막아주고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줍니다.

보이차 다이어트 효능

보이차에 ‘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서 몸 속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다른 연구에도 보이차에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지방 연소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보이차의 지방 분해 및 다이어트 효능으로 중식 기름진 음식에 보이차가 곁들여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숙취 해소

콩팥과 간 기능이 정상인 4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알코올 섭취 전후 보이차를 마신 그룹에서 알코올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습니다.

시중에 알코올 해소 음료보다 숙취 해소 효과가 좋았고 4% 보이차 추출물 마셨을 때 더욱 효과가 좋았습니다.

보이차 카페인 효능

보이차 카페인 함유량은 100g 당 26~30mg 정도입니다.
하루에 한 잔 정도 마시게 되면 신체 에너지 수준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 됩니다.

커피에 비하면 30%정도 카페인 함유가 적기 때문에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걱정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심장 건강

보이차는 로바스타틴(lovastatin)의 생성을 도와 심장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로바스타틴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성분으로 내장지방 제거 및 고지혈증을 개선 시켜줍니다.

보이차가 지방과 결합된 담즙산이 대변으로 배출되면서 지방이 혈류로 흡수 되는 것을 방지하게 됩니다.

항암 효과

시험관 연구를 통해 보이차 추출물은 유방암, 구강암, 결장암 세포를 사며 시킨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에서는 고농축 추출물이 암세포에 직접 작용하는 방식이고 신체의 암세포와 상호작용 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보이차에 많은 항산화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암 효과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있지 암 치료제로 사용될 순 없습니다.

간 기능 개선

보이차에는 지방 축적을 막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간에 과도한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보이차 추출물이 시스플라틴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할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으로는 카페인 성분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최대 400mg 카페인을 견딜 수 있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이차는 100g 당 26~30mg 카페인 포함)

  • 불면증
  • 현기증
  • 빠른 심장 박동
  • 탈수
  • 설사, 과도한 배뇨

발효 식품들은 장내 세균 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이차 또한 과다 복용 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및 모유수유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는 하루에 1잔 정도로 제안합니다.
수유중일 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모유수유아에게 수면 장애, 소화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이차 먹는법

보이차 먹는법
보이차 먹는법
  • 주전자에 보이차 잎을 넣고 끓는 물에 잎이 잠길 만큼 부운 후 물을 버립니다. 한번 더 반복하여 잎을 헹궈줍니다.
  • 주전자에 끓는 물을 넣고 2분 동안 차를 우려 냅니다. (취향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 찻잔에 차를 담아 마시면 됩니다.

보이차 하루 섭취량

다른 카페인 음료를 섭취하지 않으면 하루에 최대 3컵(710ml)까지 안전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서는 하루 1~2컵(240~480ml) 정도를 권하고 있습니다.

중국 여행을 가서 선물용으로 보이차를 구매도 하는데 요즘엔 스틱형 분말 가루 형태로 쉽게 물에 타먹을 수 있는 제품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 하루섭취량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 및 면역력,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고 적당한 카페인으로 생활 활력도 더해주는 보이차 참고하시고 건강 지켜나가시길 바랍니다.

참고 문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