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 효능 성분 다이어트 먹는법 카페인 없음

뱃살을 쏙 빼주는 이 꽃의 정체, 히비스커스 효능 먹는법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고대에서부터 항산화, 박테리아, 다이어트에 사용되었다는 히비스커스는 크렌베리처럼 시큼한 맛이 나고 차갑거나 따뜻하게 즐겨 마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히비스커스 효능 및 성분, 다이어트 연구 결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 성분

히비스커스(Hibiscus Sbdariffa)는 열대 및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꽃으로 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음식, 차, 약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말린 꽃받침이 히비스커스 차를 만든데 사용되고 구연산과 케르세틴이 풍부하여 신장 결석 예방 및 나트륨 배출을 통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폴리페놀 일종인 갈산 성분 및 유기산 일종인 HCA가 풍부해서 탄수화물 지방합성을 억제하고 체지방 감소에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카페인

히비스커스는 칼로리와 카페인이 없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에 천연 화학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어 심장 기능 개선, 항산화 효능 등이 나타납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다이어트

항산화 효능

히비스커스 항산화 효능으로 자유라디칼 축적으로 인한 손상 및 질병을 예방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히비스커스 추출물이 항산화 효소 수를 증가시키고 자유 라디칼 유해물질에 의한 영향을 최대 92%까지 감소 시켰습니다.

다른 차와 항산화제 함량을 비교한 결과 히비스커스 차는 녹차를 이기고 가장 많은 항산화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혈압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으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으로 심장에 과도한 압박이 가해지고 심장 기능 및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히비스커스가 수축기 혈압 및 이완기 혈압을 모두 낮출 수 있었습니다.
연구에서 6주 동안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히비스커스 차를 마신 결과 수축기 혈압이 감소했습니다.

콜레스테롤 히비스커스 효능

2011년 연구에서 히비스커스와 홍차를 마신 후 콜레스테롤 비교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가 유의하게 증가했습니다.

히비스커스 다이어트 효능

히비스커스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을 때 체질량 지수(BMI), 체중, 체지방 및 엉덩이 대 허리 비율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연구에서 히비스커스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비만의 위험을 감소키고 농축된 용량을 사용했을 때 효과가 좋았습니다.
3개월 정도 꾸준히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면 체중 및 복부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딸기보다 안토시아닌이 훨씬 풍부하고 하이드록시시트릭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도와줘 지방 흡수를 막고 노폐물 배출 및 붓기 완화에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히비스커스에는 비타민C와 면역에 좋은 항산화 물질이 많아서 감기 및 독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가 감염을 막아내고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간 기능 개선

히비스커스는 해독 효소의 농도를 높이고 간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사용한 연구에서 간 기능 수치를 향상 시켰습니다.

항암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에는 항암 특성을 가진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히비스커스 추출물이 항 종양 성장을 감소시키고 구강암, 전립선암, 위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장 히비스커스 효능

히비스커스 차는 신장을 건강하게 하고 칼슘 결정이 신장 결석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신장 결석을 막기 위해서 히비스커스 동물연구에서 의미하게 나타났습니다.

우울증 개선

히비스커스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천연 항우울제 역할을 하고 플로보노이드 연구에 의하면 우울증에 상당한 효과를 보였고 꾸준히 복용할 경우 정신건강 및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히비스커스 먹는법

  • 냄비에 히비스커스 꽃을 넣습니다.
  • 끓기 시작하면 전원을 끄고 히비스커스를 넣습니다.
  • 차를 걸러내고 냉장고에서 몇 시간 차게 둡니다.
  • 기호에 따라 꿀이나 레몬, 바질을 넣을 수 있고 얼음을 넣어 히비스커스 꽃과 함께 장식해서 먹습니다.
히비스커스 차 먹는법

사먹는 경우는 유기농 꽃으로 사고 가루는 식후에 1티스푼 1~2회 정도가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차 주의사항

히비스커스가 혈압을 낮추는데 좋지만 고혈압 치료제, 이뇨제 복용중인 경우는 약물과 상호 작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임산부는 마시지 않는게 좋으며 당뇨병으로 혈당 조절을 하는 경우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히비스커스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참고하시고 꾸준한 복용으로 건강 가꾸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 https://www.ncbi.nlm.nih.gov/pubmed/21314460
  • https://www.ncbi.nlm.nih.gov/pubmed/20018807
  • https://www.ncbi.nlm.nih.gov/pubmed/17765418
  • https://pubmed.ncbi.nlm.nih.gov/21314460/
  • https://pubmed.ncbi.nlm.nih.gov/1579165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