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효능

비오틴 효능 부작용 탈모 효과없음? +많은 음식

By 12월 17, 202112월 24th, 2021No Comments

최근 탈모와 건강한 모발, 두피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비오틴 부작용이나 탈모에 효과가 없는지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 및 비오틴 많은 음식 등 참고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그대 그리스어 biotos에서 유래되었고 ‘생명’, ‘영양’을 뜻합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의 종류로 포도당, 지방산 합성을 도와주고 아미노산으로부터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DNA 합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결핍시에는 탈모피부염, 식욕 감소, 발육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자연 식품에 많이 함유 되어 있지 않지만 인체 내 시스템으로 결핍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비오틴 소화효소가 부족하거나 적절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결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오틴 효능

비오틴 효능으로는 피부, 모발, 눈, 간, 신경계 건강을 유지하며 임신 중에는 배아 성장에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당뇨병 개선

연구에 의하면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비오틴 섭취 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 대상 연구에도 제1형 당뇨병 환자 신장 손상 예방에 도움 되었습니다.

비오틴 효능 탈모
비오틴 탈모 효능

비오틴 효능 탈모

비오틴 결핍이 발생하면 탈모나 붉은 발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케라틴은 머리카락, 피부, 손톱을 구성하는 기본 단백질인데 비오틴이 신체 케라틴 기반 구조를 개선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2015년 연구에서 모발이 가늘어지는 여성에게 비오틴 및 경구 단백질 보충제를 90일 간 하루에 두 번 제공했습니다.
두피 이미지 촬영 결과 상당한 양의 모발 성장을 보였습니다.

비오틴 효능 손톱 건강 개선

부서지기 쉬운 손톱은 잘 갈라지고 금이 갑니다.
비오틴 결핍이 있는 사람들이 비오틴 함유된 보충제 섭취 시 손톱의 강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임신, 모유 수유

비오틴은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상시에 비오틴 결핍은 드물지만 연구 결과 임신 중에는 비오틴 수치가 50% 낮다고 보고됩니다.

심혈관계 기능 개선

비타민B7를 포함해서 비타민B 계열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혈관 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생의학 약물용법 학회지에 의하면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로 죽상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 효능 신체 조직 회복

비오틴 효능으로 근육 형성 및 신체조직 성장을 촉진합니다.
근육이나 생체조직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조직을 성장 시켜 회복 시켜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제거 해주기도 합니다.

근육통, 관절염, 운동기능 장애를 개선하고 임산부 태아의 영아 성장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개선

갑상선은 수면 조절, 감정 조절 호르몬과 관련된 신체 사이클에 관여하는 기관입니다.
비오틴이 부족하게 되면 갑상선, 부신의 기능이 저하되고 체중 증가, 수면장애, 우울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및 부신의 기능을 개선해주는데 비오틴이 도움이 됩니다.

비오틴 하루 권장량

비오틴은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 하루에 30~100mcg(마이크로그램)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생~3세 : 10~20mcg
4~6세 : 25mcg
7~10세 : 30mcb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사람들은 비오틴 하루 권장량을 더 높일 수도 있습니다.

비오틴 부작용

비오틴은 수용성 성분으로 소변을 보면서 몸을 통과하지만 일부 메스꺼움, 소화 장애와 같은 가벼운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비오틴 섭취와 관련된 독성 증상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비오틴 탈모 효과없음 ?

현재까지 비오틴 섭취를 늘리면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는 증거가 제한적입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탈모에 비오틴 보충제를 권장할만한 뚜렷한 근거가 있지 않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비오틴 효과없음 ?
비오틴 효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비오틴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 및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기능성 원료로 고시하고 있습니다.
비오틴이 모발, 피부, 손톱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의 구성에 도움이 되는 건 팩트이지만 상태를 개선시킨다고 인증된 제품은 없으니 비오틴 탈모 과대광고 상품들은 참고해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비오틴 많은 음식

비오틴 많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오틴 많은 음식
비오틴 많은 음식
  • 계란 노른자
  • 아몬드, 땅콩, 호두, 피칸과 같은 견과류
  • 콩, 기타 콩류
  • 곡물
  •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 바나나
  • 버섯
  • 연어, 돼지고기, 정어리
  • 바나나, 시금치, 버섯

비오틴 많은 음식을 영양 있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덜 가공된 날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은 신체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중 하나지만 결핍 증상이 나타나지 안았을 때 추가적으로 섭취를 해서 비오틴 효능 볼 수 있다는 근거가 제한적입니다. 정상인에게 비오틴 효능없음 ! 이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결핍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오틴 많은 음식 섭취하시고 건강 가꾸어 나가세요.

참고 문헌

http://www.nrcresearchpress.com/doi/abs/10.1139/cjpp-2014-0479#.WcHQyLpFyUl

https://www.hindawi.com/journals/drp/2015/841570/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47751/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