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 ( 강직도, 탈모 ) 식품

아르기닌 효능 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근력이 떨어지거나, 발기력, 강직도 약한 사람, 임신 준비 혹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의 다양한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보고 복용법과 아르기닌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L-아르기닌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다른 아미노산들과 마찬가지로 단백질 합성에 꼭 필요한 성분이고 합성된 단백질은 근육 생성이나 세포조직 재생에 쓰입니다.
그래서 아르기닌 효능 으로 심한 상처나 중증 질환자 등에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아르기닌-효능-부작용
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

근육 생성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로 전환이 되고 단백질 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그로 인해 근육 합성 및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무산소 운동 전에 복용하면 혈액 순환 및 더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성장 호르몬 방출 촉진으로 근육 생성, 지방 감소, 골밀도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심장 건강 증진

흉부 통증이나 협심증 진단 받은 경우 아르기닌이 증상을 감소 및 개선 시킵니다.
하지만 좁아진 관상동맥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당뇨병 있을 경우에도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쓰입니다.

아르기닌 강직도

아르기는 2.5~5g 섭취 했을 경우 발기 부전 및 성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르기닌 강직도 효과 및 실데나필 이나 타다라필과 같은 약물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르기닌 탈모

아르기닌은 모발 성장을 담당하는 질소산화물 생성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모발과 손톱, 발톱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혈관 확장을 통해 혈액 순환 개선되고 아르기닌 탈모 예방 및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고 기초 대사량이 늘어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을 통해 신진대사가 증가하므로 칼로리 소모 및 대사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통풍
복부 팽만
복부 통증
기도 염증
설사
저혈압
혈액 이상
알레르기
천식 악화

아르기닌 부작용 및 합병증으로 수술 중 혈압 조절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경우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거나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장 마비 후 사망 확률이 올라갑니다.
혈압약이나 비아그라 등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때 높은 칼륨 수치를 유발합니다.

아르기닌과 상호작용 약물

아르기닌이 혈류를 증가시키는데 심장으로 혈류를 증가시키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어지러움 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니트로글리세린
이소소르비드

고혈압 치료제

captopril
enalapril
losartan
valsartan
diltiazem
Amlodipine
hydrochlorothiazide
furosemide(Lasix
) 등을 아르기닌과 같이 복용하면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실데나필(비아그라)는 혈압을 낮추는데 아르기닌 또한 혈압이 낮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L아르기닌과 연관된 부작용과 합병증이 있더라도 소량 복용시에는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가 대부분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영양제의 안전성이나 효능을 검사하지 않기 때문에 평판이 좋은 회사의 아르기닌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 복용법으로 운동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을 권고하며 하루에 한포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르기닌은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glutarate 또는 glycine 등과 같은 다른 아미노산 성분이 함께 함유된 제품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아미노산 대사를 하는데 무리가 갈 수 있어서 3개월 복용 후 1개월 휴식기를 가지고 재복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 식품

아르기닌 식품 을 통해서 아르기닌 섭취가 가능합니다.

아르기닌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아르기닌-식품
아르기닌 식품

붉은 고기
생선
유제품 및 계란

닭 가슴살
병아리콩
땅콩
호박씨
대두

식품 외에도 아르기닌은 보충제나 주사 등의 형태로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www.webmd.com/heart-disease/heart-disease-angina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