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 효능 부작용 끓이기 팁 +티백 카페인 칼로리

맛과 보리차 효능 관련해서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중국 등에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볶은 보리 알갱이를 뜨거운 물에 담아 만들거나 티백으로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예로부터 설사, 피로, 염증 등을 치료하기 위해 보리차를 사용해왔습니다.
다양한 보리차 효능 및 부작용 더 맛있게 끓이기 팁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차 성분

보리의 영양성분으로는 단백질, 엽산, 철, 비타민 B2,3, 당질, 칼슘, 트립토판, 멜라토닌, 지질, 섬유질, 비타민B6, 칼륨, 니아신, 비타민E 등의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리차 성분 카페인
보리차 성분

보리차 카페인

보리차가 다른 커피나 녹차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있는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리차는 카페인이 없으며 비타민 A, C와 각종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보리차 칼로리 다이어트

보리차 300ml에는 2cal의 열량이 들어있어서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미량의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포함될 수 있지만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일일 섭취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시에 물 대신 건강, 맛도 좋은 보리차가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 효능 항산화 성분

보리차 효능으로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세포 자유라디칼 손상을 방지 해줍니다.
자유라디칼은 염증 및 체내에 축적되어 세포 기능 장애를 촉진하는 나쁜 물질입니다.

이밖에도 클로로겐산 및 바닐산, 케르세틴을 포함한 여러 항산화제가 포함되었으며 신체의 대사 능력을 향상시켜 체중 관리 항염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보리차 효능

소화 기능 개선

보리차는 속쓰림, 위산 역류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되는 천연 제산제입니다.
보리곡물은 풍부한 섬유질로 변비를 줄이고 배변 활동을 증가시킵니다.

보리차의 항산화제가 위경련, 메스꺼움을 완화 시켜주고 소화기능 개선을 위해서는 매 식사 30분 전에 보리차 한 잔이 도움됩니다.

보리차 효능 항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보리차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 지역 보리 재배 및 암 사망률에 대한 연구에서 보리 재배 및 소비가 적을수록 암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관찰했습니다. 반드시 암이 낮은 보리 섭취로 발생한다고 의미할 수는 없지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통곡물 보리는 항암 특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 기능 개선

보리차를 꾸준히 마시면 혈류 개선 및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학 저널 연구에서 250ml 보리차를 마시면 혈류기능 개선 및 혈전의 위험이 개선되었습니다.

혈전은 심장마비와 뇌졸중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혈액 순환 개선시에 완화될 수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충치 예방

보리차의 산화방지제 폴리페놀 성분이 치아가 썩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이는 플라크 축적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2007년 연구에 따르면 볶은 보리로 만든 음료에 플라크를 방지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항부착 및 박테리아 방지 특성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보리차 효능 숙면 긴장 완화

보리차에 멜라토닌 및 트립토판과 같은 여러 화합물이 포함되어 숙면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화합물들은 긴장을 풀고 졸음을 느끼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유발합니다.

GABA와 같은 신경전달물질은 수면을 취하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이고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신체 내부시계 역할을 합니다.

보리차 부작용

보리차에는 항암 효과도 있지만 아크릴아마이드라는 성분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아크릴아마이드 섭취가 높으면 결장직장암, 췌장암의 위험이 높다는 연구도 있고 암의 위험과 관련이 없다는 연구 또한 있습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살짝 볶는 과정에서 방출 될 수 있고 이를 막기 위해서는 보리를 볶을 때 더 짙은 갈색으로 로스팅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곡물 알레르기나 글루텐에 민감한 경우는 보리차를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보리차 끓이기 방법

처음부터 볶지 않은 보리씨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오븐에서 굽거나 후라이팬에서 씨앗을 볶아줍니다.

보리씨를 찬물에 헹구고 체를 이용해 큰 냄비에 붓습니다.
물 8컵당 볶은 보리 2티스푼 사용하고 물과 볶은 보리를 팔팔 끓이다가 중불에서 20분간 끓여줍니다.

볶은 보리차를 거름망, 체, 무명천 등을 사용하여 주전자에 걸러냅니다.
보리차를 냉장고에 넣기 전에 빠르게 실온에서 식혀주며, 얼음 몇 개를 넣어도 됩니다.

보리차 끓이기
보리차 끓이기

보리차 티백 끓이기

보리차 티백으로는 2L 물에 티백을 넣고 5분정도 센불에 끓여주고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10분 정도 우려내어 줍니다.
보리차가 식으면 티백을 건져내고 물통에 담아 시원하게 냉장 보관해서 드시면 됩니다.

보리차 끓이기 팁

보리차 끓이기 팁으로 바로 ‘이것’을 첨가하시면 맛도 구수하고 영양에도 좋습니다.
‘이것’은 바로 ‘소금’으로 보리차 향을 짙고 고소하게 더해주고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보리차의 텁텁한 맛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고소함을 더하기 위해서는 찬물에 빨리 식혀주면 도움이 됩니다.

각종 보리차 효능 및 끓이기 팁 참고하셔서 면역력이나 수면, 소화 등에 도움이 되는 보리차 맛있게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1. https://www.hindawi.com/journals/ecam/2014/974840/
  2. http://applications.emro.who.int/imemrf/tanaffos_2006_5_4_29_35.pdf
  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440346/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