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 케어

턱 밑 멍울, 턱 아래 통증, 귀 밑 여드름 ?

By 12월 9, 2021No Comments

턱 아래 부분인 턱 밑 멍울 발생 시 여드름과 혼동하시는 분도 많고 가만히 놔뒀다가 큰 병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 아래, 귀 밑 통증이나 멍울이 잡힌다면 7가지 원인들을 살펴보고 병원에 찾아가는 게 좋습니다.

턱 밑 멍울 원인 및 증상 여드름과 비교, 어떤 병원을 찾아가야 할 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턱 밑 멍울 7가지 원인

림프절 부종

림프선은 턱선과 경계를 이루는 부분에 위치하며 목의 양쪽 턱 아래, 피부 속에 있습니다.
림프선은 백혈구를 저장하는 땀샘인데 감염 물질에 반응하여 면역 체계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땀샘이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턱의 한쪽이나 양쪽에 턱 밑 멍울 형태로 부어오를 수 있고 여드름과 달리 겉은 부드럽지만 만지면 아플 수 있습니다.

열이나 오한, 콧물 등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붓기고 2~3주 이내에 없어져야 합니다.
감염의 경우에는 치유가 되면 멍울이 사라지고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턱 아래 통증
턱 아래 멍울 림프절

알레르기 턱 밑 멍울

알레르기 반응에 노출되면 림프절 및 턱 아래 부분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음식이나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턱 아래 선을 따라 부비동, 땀샘이 부어오를 수 있고 알레르기로 인한 턱의 멍울은 염증, 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섬유종 귀 밑 멍울

섬유종은 연조직 종양으로 신체의 어느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으며 신체의 자연 조직이지 암과 같은 종양이 아닙니다.

골화 섬유종이라고 불리는 조직과 뼈를 포함하는 양성 종양을 말하며 골화 섬유종은 치아가 발달하는 턱 밑, 귀 밑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골화 섬유종은 한쪽 턱뼈에 부드러운 덩어리와 함께 심한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 귀 밑 멍울

지방종은 피부 아래에 지방이 자라면서 발생하는 멍울입니다.
목이나, 턱 아래, 귀 밑 부분에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 밑 멍울
귀 밑 멍울

지방종은 부드럽고 통증을 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자랄 수도 있지만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내버려 두기도 내버려 두기도 합니다.

50대 이상이나 카우든 증후군이 있을 경우에는 지방종의 발생 위험이 더 높습니다.

낭종 턱 밑 멍울

낭종은 다른 물질로 채워진 주머니로 턱 아래 멍울로 형성 될 수 있습니다.
낭종은 일반적으로 다른 증상은 없지만 간혹 염증을 일으켜 턱 밑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dentigerous 낭종을 특히 턱뼈에서 자라 턱 아래 멍울을 유발하며 이런 낭종에는 치아 형성을 위해 생성된 세포들이 들어 있습니다.

치아 농양

입의 다른 부분에 세균 감염으로 인해 치아 농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의 면역 체계가 감염 물질에 대항하면서 턱의 한쪽 또는 양쪽에 림프절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치아 농양은 목과 턱 아래로 퍼질 수 있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치아 농양은 즉시 치과를 찾아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턱 밑 멍울 치아 농양
턱 밑 멍울 치아

암 턱 밑 멍울

특정 유형의 암은 악성 종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악성 종양은 일반적으로 만졌을 때 통증이 없지만 턱 밑 멍울을 만지거나 증상 만으로는 암으로 구별할 수 는 없습니다.

다른 인기있는 글

턱 밑 멍울 병원

턱 밑 멍울로 인해 병원을 찾아가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삼키거나 음식 씹기가 어려운 경우
  2. 턱이 잘 안움직일 경우
  3. 열이나 오한 등이 발생
  4. 통증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우
  5. 멍울이 단단해지고 감각이 없어지는 경우

턱 아래 멍울 통증 검사

턱 아래 덩어리가 사라지지 않을 경우는 병원에서 여러가지 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단 알레르기 검사와 림프절 검사를 하고 배제 될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턱 밑 멍울 생검

멍울에 대한 생검을 할 수 있습니다.
생검을 하는 동안 턱의 멍울에서 작은 조직을 채취해서 암세포가 있는지 감별 검사를 합니다.

생검 후에도 암을 배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CT 스캔, MRI와 같은 추가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턱 밑 멍울 통증
턱 밑 통증 치과

턱 아래 멍울 치과 검사

턱 아래 멍울이 생기는 원인은 치과 엑스레이를 통해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멍울의 원인이 사랑니 또는 치과 농양과 관련된 경우에 치과 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주요 침샘인 귀 밑샘, 턱 밑샘, 소타액선과 같은 곳에 생기는 침샘 종양일 경우 혀의 감각이 마비되거나 안면신경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초음파, CT, MRI 등을 치과해서 확인합니다.

턱 밑 멍울 제거 수술

지방종이나 낭종은 일상생활 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미용상의 이유로 멍울을 제거 수술 하기도 합니다.

암이나 턱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경우는 반드시 제거해야 하고 치과 농양의 경우는 치과에서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하거나 불편하게 만드는 낭종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복강경 수술을 통해 멍울을 제거합니다.

턱 밑 여드름

낭종은 체액이나 파편으로 채워진 주머니로 감염 중에 형성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채워질 수 있습니다.

턱 밑 멍울과 관련해서 턱 아래 있는 피지선이나 관이 막혀서 피지낭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 밑 여드름으로 인한 손상으로 낭종이 형성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턱 밑 부분에 림프선이 위치해 있어서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턱 밑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하고 턱의 모공이 다른 부위보다 깊어서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하면 턱 밑 멍울 발생한다면 일반적으로 저절로 해결도 되지만 지속적인 통증이나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감염이나 알레르기 문제이면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침샘이나 종양의 경우는 구강내과와 같은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 문헌

두경부암 : https://www.cancer.gov/types/head-and-neck/head-neck-fact-sheet

림프계 발달 생물학 :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97130/

땀샘 : https://www.nhs.uk/conditions/swollen-glands/

Leave a Reply